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회원

    한경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요일별로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됩니다.

    美 "베네수엘라 원유 수입국에 25% 관세"…국제유가 1%대 상승 [오늘의 유가]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美 "베네수엘라 원유 수입국에 25% 관세"…국제유가 1%대 상승 [오늘의 유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로부터 에너지를 수입하는 국가에 25%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하면서 국제 유가가 1% 이상 뛰었다.

    24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5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전 거래일보다 0.83달러(1.22%) 오른 배럴당 69.11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글로벌 벤치마크인 브렌트유 5월물은 런던 ICE 선물거래소에서 0.84달러(1.16%) 상승한 배럴당 73달러에 마감했다. 지정학적 긴장, 글로벌 무역 불확실성으로 인해 WTI와 브렌트유 모두 지난 18일 이후 4거래일 연속 상승 마감했다.
    최근 1개월 국제 유가 추이(사진=오일프라이스닷컴)
    최근 1개월 국제 유가 추이(사진=오일프라이스닷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SNS 트루스소셜을 통해 베네수엘라에서 석유와 가스를 수입하는 국가들은 미국과의 모든 거래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관세는 4월 2일부터 시행될 것이라고도 명시했다. 베네수엘라를 제재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베네수엘라는 의도적이면서도 기만적으로 수많은 범죄자를 미국에 위장 송환했다”며 “그중 다수는 살인자이며 매우 폭력적인 성향을 가진 범죄자들”이라고 썼다.

    이어 백악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베네수엘라에서 석유를 사면 미국과 거래할 때 25%의 관세를 내야 한다”며 “기존 관세에 더해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베네수엘라의 한 정유소(사진=AFP연합뉴스)
    베네수엘라의 한 정유소(사진=AF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조치는 베네수엘라와 중국에 대한 압박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원자재 정보 업체 케이플러에 따르면 지난해 베네수엘라는 하루 약 66만 배럴의 석유를 수출했고, 베네수엘라의 최대 원유 수입국인 중국은 그중 27만배럴을 구입했다. 그 뒤는 미국(23만3000배럴)이 이었고 인도, 스페인, 이탈리아, 쿠바 등도 베네수엘라 원유를 사들인 주요 수입국이다.

    매트 스미스 케이플러 원유 분석가는 “트럼프 행정부의 이번 발표는 또 다른 중국을 겨냥한 조치로 보인다”고 CNBC에 전했다. 투자은행 로스의 레오 마리아니 분석가 역시 고객들에 보낸 서한에서 “이번 조치로 우리는 유가가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며,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실행에 옮긴다면 유가는 더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미국 재무부는 같은날 셰브론의 베네수엘라 철수 기한을 5월 27일로 설정했다. 기존 기한(4월 3일)을 연장했다. 미국 내 베네수엘라 원유 공급은 당분간 유지될 전망이다.

    베네수엘라 제재 정책이 러시아에 유리할 것이라 보는 시각도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컨설팅 회사 골드윈의 데이비드 골드윈 사장은 “중국과 인도는 베네수엘라 원유를 구매하기 위해 추가 관세를 감수하는 대신 러시아 원유를 선택할 수 있다”며 “새로운 관세가 러시아 원유에 대한 글로벌 수요를 증가시키는 아이러니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경제 기자

    ADVERTISEMENT

    1. 1

      전쟁 계획을 채팅방에서?…美 안보라인 '아찔한 실수'

      미국 안보 라인이 미군의 예멘 후티 반군 공습 계획을 일반 메신저 공간에서 논의하고, 그 과정에서 실수로 한 언론인을 채팅방에 초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악관은 실수를 인정하면서도 “안보에 위협은 없었다&...

    2. 2

      정의선은 왜 美 루이지애나를 찍었나…제철소 부지선정 배경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2028년까지 미국에 총 210억 달러(약 31조원) 규모의 투자를 발표하면서 가장 힘을 준 내용은 루이지애나 지역에 건설하는 제철소다. 정 회장은 "이번 투자의 핵심은 미국의 ...

    3. 3

      백악관에 선 정의선…31조원 투자 보따리에 트럼프 '흐뭇' [영상]

      현대자동차그룹이 2028년까지 미국에 총액 210억 달러(약 31조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할 것이라고 2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미국 루이지애나주에 제철소를 건립하는 등 대규모 투자를 통해 '트럼프 시대&#...

    ADVERTISEMENT

    환영합니다.

    계속 읽으려면 무료 계정을 만들거나 로그인하십시오.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