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정부, 尹 탄핵 심판 선고일에 가용 경찰력 100% 동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韓 권한대행 "국민의 생명·안전 지키고 질서 유지에 최선 다할 것"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사진=김범준 기자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사진=김범준 기자
    정부는 윤석열 대통령 탄핵 심판 선고일에 가용 경찰력 100% 동원 가능 체계를 구축하고 현장 대책지원본부를 운영키로 했다.

    정부는 25일 서울청사에서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주재로 경찰청·행정안전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법무부·국방부·소방청·서울시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치안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경찰청은 선고일이 결정될 경우 전날 오전 9시부터 비상근무를 발령하고 선고일 당일 0시에는 '갑호 비상'을 발령해 가용 경찰력 100% 동원 가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행안부는 탄핵 집회 장소 인근 지하철역에 현장상황관리관을 파견해 관계 기관과 현장 대책지원본부를 운영하며 인파 혼잡 시 무정차 운행, 출입구 폐쇄 등을 통해 현장 상황을 관리한다.

    과기정통부는 인파 밀집 예상 장소에 이동기지국을 추가 배치하고, 인터넷 서비스 트래픽 급증에 대비한 서버 자원을 증설한다.

    법무부도 선고일 당일 불법·폭력 시위에 대비해 비상근무에 들어간다.

    소방청은 응급 상황과 신고 폭주 등에 대비해 상황 대책반을 운영하고, 인력과 차량을 현장에 배치해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시민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해 주요 집회 장소에 안전 관리 인력을 배치하고, 탄력적 대중교통 운행 등을 시행한다.

    한 권한대행은 "대한민국은 분열과 대립에서 안정과 통합으로 가야 하는 중대한 기로에 있다"며 "지금은 사회갈등을 최소화하고 국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차은지 기자
    안녕하세요 한경닷컴 차은지 기자입니다.

    ADVERTISEMENT

    1. 1

      한덕수 "이번주, 의대 교육 정상화 마지막 골든타임"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은 이번 주가 의대 교육 정상화의 '마지막 골든타임'이라며 복귀를 촉구했다.25일 의료계에 따르면 의대생 복귀 시한인 이달 말까지 복귀하지 않을 경우 제적·유급이 불가...

    2. 2

      한덕수 탄핵 기각에도…민주당 "최상목 탄핵 절차 계속 진행"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대한 국회의 탄핵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재차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한 탄핵 추진 의사를 드러냈다. 민주당은 권한대행 업무에 복귀한 한덕수 국무...

    3. 3

      [속보] 대외경제현안간담회, 韓대행 주재 경제안보전략TF로 개편

      [속보] 대외경제현안간담회, 韓대행 주재 경제안보전략TF로 개편이민형 한경닷컴 기자 meaning@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