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더 비싸게 거래됐다"…ETF 163종 가격 '파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산정 오류로 순자산가치 부풀려져 거래
    배당금 중복 계산한 탓…"피해 파악 중"
    "더 비싸게 거래됐다"…ETF 163종 가격 '파문'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160여종이 계산 오류로 실시간 추정 순자산가치(iNAV)가 실제보다 높게 산정돼 거래되는 일이 발생햇다.

    2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TOP10' 'PLUS고배당주' 등 ETF 163종의 iNAV가 1.08∼1.09% 부풀려졌다.

    이 오류는 펀드 기준가 산출을 맡는 업체인 '펀드 사무관리사'가 배당금을 중복으로 계산했기 때문에 일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iNAV는 ETF가 실시간 거래될 때 쓰이는 순자산 가치의 추정치다.

    오류는 이날 오후에 해결됐지만 그사이 투자자들이 각 ETF를 정상 가치보다 높아진 가치에 샀다. 운용사 측은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있다.

    한국펀드파트너스가 기준가 산출을 담당하고 있는 운용사는 미래에셋자산운용, 한화자산운용, KB자산운용, NH아문디자산운용 등이다.

    이 사고로 실제 운용사 몇 곳이 영향을 받았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금투업계 관계자는 "ETF의 iNAV 산출 오류가 이렇게 큰 범위로 나타난 것은 처음"이라며 "정확한 피해현황 확인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

    ADVERTISEMENT

    1. 1

      하림지주, 양재동 부지 개발 기대감에 장중 '상한가 직행'

      하림지주가 양재동 화물터미널 부지 개발 기대감에 장중 상한가로 직행했다.11일 오전 11시15분 기준 하림지주는 전 거래일 대비 2660원(29.99%) 오른 1만1530원을 기록 중이다.하림지주는 100% 자회사인...

    2. 2

      美 금리 인하·유조선 나포에…WTI 반등 [오늘의 유가]

      유가가 3거래일 만에 상승했다. 미국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하 결정에 더해 미군의 베네수엘라 유조선 나포 소식에 유가 상승세가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10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1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3. 3

      '시총 425조 종목을 거래정지라니'…SK하이닉스 개미들 분노 [종목+]

      SK하이닉스가 투자경고 종목으로 지정되면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 미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하 결정에 따른 상승장에서 소외되는 모습이다.11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오전 10시 20분 기준 SK하이닉스는 0...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