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소프트뱅크, 美에 AI로봇 산업단지 검토…1470조원 투자"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관세인상 대응해 美제조업 공헌"
    손정의(孫正義·일본명 손 마사요시)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사진=김범준 기자
    손정의(孫正義·일본명 손 마사요시)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사진=김범준 기자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이 미국 전역에 인공지능(AI) 탑재 로봇을 활용한 산업단지를 짓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보도에 따르면 손정의(孫正義·일본명 손 마사요시) 회장은 조만간 미국을 방문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더스트리얼 파크 구상'을 내놓고 미국 정부에 1조달러(약 1470조원)가 넘는 투자를 약속할 가능성이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각국을 상대로 관세 인상을 예고한 가운데 AI 로봇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공장을 지어 일본이 미국 제조업에 공헌한다는 인식을 심어주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소프트뱅크가 구상하는 산업단지에는 노동력 감소에 대응해 인공지능이 수요를 예측해 생산 라인을 설계하는 무인 공장 등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이 신문은 "스마트폰, 자동차, 에어컨 등 폭넓은 제품의 생산 공정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해 인간의 관여를 줄이는 방식으로 (공정을) 바꿀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프트뱅크는 산하 비전펀드가 출자한 독일 로봇 기업의 기술을 도입하고 자율 주행하는 인간형 로봇을 활용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챗GPT 개발사 오픈AI와 인공지능 개발을 협력 중인 소프트뱅크는 대만 폭스콘(훙하이정밀공업)을 산업단지 건설 구상에 합류시키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앞서 소프트뱅크는 지난 1월 오픈AI, 오라클과 함께 미국 내 데이터센터 설립을 위한 합작회사 '스타게이트'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향후 4년간 최대 5000억달러(약 735조원)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차은지 기자
    안녕하세요 한경닷컴 차은지 기자입니다.

    ADVERTISEMENT

    1. 1

      [속보] 美 2월 PCE 물가 전년대비 2.5%↑…전월대비 0.3%↑

      28일(현지시간) 미 상무부는 지난 2월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2.5% 상승했다고 밝혔다.전월 대비로는 0.3% 상승했고, 상승률은 전년 대비 및 전월 대비 모두 지난 1월 수준을 유지했다...

    2. 2

      벌거벗은 수감자 앞 '롤렉스 시계'…美 장관 홍보 영상 논란

      크리스티 놈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이 엘살바도르에 있는 중남미 최대 테러범 수용소를 방문해 찍은 영상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손목에 차고 있던 롤렉스 시계가 문제가 됐다.뉴욕포스트 등 일부 외신에 따르면 놈 장관은...

    3. 3

      1200억 복권 당첨 됐는데…'한 푼도 못 받을 위기' 날벼락

      미국의 한 여성이 1200억원 이상 상당의 복권에 당첨됐지만, 복권 당첨 후 10일 만에 관련 법안 변경이 입법 논의되면서 당첨금 수령을 한 달 넘게 하지 못하고 있다.미 NBC뉴스는 27일(현지시간) 텍사스주에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