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ICC 체포영장에도…네타냐후, 다음달 헝가리 방문키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AP
    사진=AP
    국제형사재판소(ICC)의 체포영장이 발부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다음달 헝가리를 방문할 예정이다.

    30일(현지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 총리실은 네타냐후 총리가 다음달 2일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오르반 빅토르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 등의 일정을 소화한 뒤 같은달 6일 귀국한다고 밝혔다.

    앞서 오르반 총리는 작년 11월 네타냐후 총리에 대해 발부된 ICC의 체포영장을 두고 “수치스러운 조치”라며 그를 공식 초청했다. 체포영장을 집행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ICC의 카림 칸 검사장은 작년 5월 네타냐후 총리를 비롯해 요아브 갈란트 당시 이스라엘 국방장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수뇌부 인사들에 대해 전쟁범죄 혐의로 체포영장을 청구했고 ICC 법원은 같은 해 11월 영장을 발부했다.

    ICC 설립 조약인 '로마규정'에 따르면 124개 회원국은 원칙적으로 ICC가 발부한 체포영장을 집행할 의무가 있다.

    하지만 네타냐후 총리는 지난달 미국 백악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는 등 ICC 결정을 거부하는 국가를 방문하고 있다. 미국은 ICC 방침을 비판하며 지난달 칸 검사장을 특별제재대상(SDN)에 추가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선베드에 누운 트럼프가…" 35초 영상에 '발칵' 뒤집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미래 모습을 담은 인공지능(AI) 합성 영상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려 논란이 커지고 있다.전쟁으로 폐허가 된 가자지구를 배경으로 호화로운 리조트와 향...

    2. 2

      "네타냐후 자택 드론 공격당했다"…시작된 헤즈볼라의 보복

      하마스와 함께 '저항의 축'을 이루는 레바논의 이슬람 무장 단체 헤즈볼라로 추정되는 세력이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자택을 무인기(드론)로 공격했다. 다만 이 공격으로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3. 3

      바이든 "보복 논의 이스라엘, 이란 유전 공습 외 대안 생각해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미국 정부의 확전 방지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이스라엘의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를 향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바이든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리핑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