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철강·알루미늄 中企 42% "美 관세로 타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내 중소기업 10곳 중 4곳이 미국이 철강과 알루미늄 등에 부과한 관세로 매출에 타격을 입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 600곳을 대상으로 실시한 ‘미국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 관련 중소기업 설문조사’ 결과를 31일 발표했다. 지난 17일부터 26일까지 이뤄진 이번 조사에서 응답 기업의 42.8%는 미국의 철강·알루미늄, 파생상품 관세 부과 등으로 회사 경영에 차질을 빚었다고 답했다.

    기업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복수응답)은 ‘미국 관세정책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어려움’이 41.8%로 가장 많았다. 이어 관세 리스크로 인한 물류비 상승(38.2%), 수출국 다변화 비용 발생(36.5%) 등의 답변이 나왔다.

    응답 기업의 32.5%는 관세에 대응해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했다. 주요 대응 방안(복수응답)으로는 ‘생산비용 등 자체 비용 절감 노력’이 52.8%로 1위였다. 현지 거래처와 관세 부담을 논의하겠다는 응답도 51.8%를 차지했다. 이 밖에 필요한 정부 지원책(복수응답)으로는 ‘관세 관련 정보 제공’이 51.3%로 가장 많았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전문인력과 정보가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트럼프 상호관세 D-1…주저앉은 亞 증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휘두르는 관세 칼날이 31일 아시아 증시를 덮쳤다. 트럼프 행정부가 상호관세를 넘어 보편관세까지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한국 일본 대만 등 수출 중심국 증시가 일제히 주저앉았다. 국내 증...

    2. 2

      "주물생산 중단땐 韓 모든 산업 문 닫을 판"

      “전기요금이 너무 올라 주물업체 모두 적자에 허덕이고 있습니다.”서병문 한국주물공업협동조합 이사장(사진)은 30일 인터뷰에서 “전기료 때문에 주물 생산이 중단되면 한국의 모든 산업이 ...

    3. 3

      "車 가격 오를라"…美서 검색 급증

      미국 소비자가 자동차 매입을 서두르면서 관련 인터넷 검색량이 급증했다.미국 구글에서 ‘2025 Hyundai Tucson(2025년형 현대자동차 투싼)’의 주간 검색량은 지난 23~29일 최근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