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기지표 불안한 '반등'...음식·숙박 3년만에 최대 감소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월 생산·소비·투자 '트리플 증가'…건설생산도 7개월만에 플러스
    소매판매 1년 전보다는 줄어...매달 트리플 증가·감소 반복
    경기지표 불안한 '반등'...음식·숙박 3년만에 최대 감소
    2월 산업생산과 소비·투자가 감소 한 달 만에 모두 증가세로 돌아서며 '트리플' 증가를 보였다.

    장기간 침체를 겪었던 건설업 생산이 7개월 만에 늘었고 경기 흐름을 보여주는 동행·순환지수도 모두 상승했다.

    하지만 이같은 경기지표 반등은 1월 설 연휴로 인해 조업일수가 줄었던 것에 대한 기저효과가 컸다.

    또 소비 심리 위축에 숙박·음식점업 생산이 3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줄고, 소매판매도 1년 전보다 감소세가 이어지는 등 부문별로는 불안한 흐름이 나타났다.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2월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지난 달 전산업생산 지수는 전달보다 0.6% 증가했다.

    전산업생산은 지난해 12월 1.8% 늘어난 뒤 1월 3.0% 줄었지만 한 달 만에 다시 증가했다.

    광공업 생산은 전자부품(9.1%) 등 제조업(0.8%)에서 늘며 전달보다 1.0% 늘었다.

    건설업 생산은 건축(-2.2%)에서 실적이 줄었지만 철도·도로공사 진척분 등이 늘어난 영향에 토목(13.1%)에서 증가세를 보이며 1.5% 늘었다.

    서비스 소비를 보여주는 서비스업은 정보통신(-3.9%) 등에서 줄었지만 도소매(6.5%), 금융·보험(2.3%) 등에서 늘며 전달보다 0.5% 늘었다.



    숙박·음식점업은 3.0% 줄며 2022년 2월(-8.1%) 이후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연말 항공기 사고, 탄핵정국 등 정치적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 위축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숙박·음식점업 생산도 1년 전과 비교해도 3.8%(불변지수) 감소하는 등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재화 소비를 뜻하는 소매판매 지수는 전달보다 1.5% 증가했다.

    승용차(13.5%) 등 내구재(13.2%) 판매가 늘어난 것이 주된 영향을 미쳤다. 승용차 판매는 보조금 집행 영향으로 2020년 3월(48.6%)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내구재는 2009년 9월(14.0%) 이후 최대폭으로 늘었다.

    설비투자는 기계류·자동차 등 운송장비에서 투자가 늘면서 전달보다 18.7% 증가했다.

    건설기성(전기비 1.5%)은 토목이 크게 늘며 반등했지만 1년 전에 비해선 부진이 지속되며 21%나 줄었다.

    현재의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와 향후 경기 국면을 예고해주는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각각 01.포인트 상승했다.

    최근 산업활동 동향 지수는 매달 등락을 거듭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생산·소비·투자 지표는 지난해 11월 모두 감소한 뒤 매달 트리플 증가와 감소를 반복하는 모습이다.

    이두원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올해는 1월 설 연휴가 있었는데 지난해엔 2월에 설이 있어서 조업일수에 영향을 미치다 보니 연말 연초 지수가 등락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기획재정부도 월별 변동성이 큰 가운데, 건설업 부진 지속, 미국 관세부과 등 경기 하방 리스크가 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정부는 재난·재해 대응, 통상 및 AI 경쟁력 강화, 민생 지원 등 3대 분야에 집중한 10조원 규모 필수 추경을 추진하는 등 민생경제 회복과 대외 리스크 대응에 모든 역량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전민정기자 jmj@wowtv.co.kr

    ADVERTISEMENT

    1. 1

      소비자의 사랑과 믿음에 감동으로 보답한 기업, 불황에 더 빛났다

      소비자의 사랑과 믿음에 보답한 기업들의 활약은 올해도 계속됐다. 경기가 불확실한 가운데서도 괄목할 만한 성과로 저력을 과시했다. 식품·유통 부문은 스테디셀러를 기반으로 한국 고유의 맛을 가미하며 소비 심...

    2. 2

      새로 '제로 슈거' 소주 7억병 판매 돌파…팝업스토어로 연말 애주가 공략

      롯데칠성음료가 2022년 9월 첫선을 보인 ‘새로’는 기존의 소주 제품과는 달리 과당을 사용하지 않은 ‘제로 슈거’ 소주로 산뜻하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또한 소주 고유...

    3. 3

      배스킨라빈스, 케이크에 독보적 기술 쏟아부었다…식감·비주얼·즐기는 방식까지 달라

      SPC의 아이스크림 브랜드 배스킨라빈스가 2025년 크리스마스 시즌 케이크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크리스마스 케이크 사전 예약은 전년 대비 약 두 배 증가했고, 시즌 초반부터 판매 호조가 이어지며 아이스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