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시작하려는 예비창업자들이 실제 전시회장에 가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창업박람회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은 오는 15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 하이프랜차이즈와 한국컨테크 주관으로 '제1회 온라인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를 연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하이프랜차이즈TV, 온라인가맹점창업스쿨, 창업정보관, 브랜드홍보관, 창업파트너홍보관으로 나눠 운영한다. 창업정보 미디어인 하이프랜차이즈TV에서는 이상헌 소장, 이홍구 소장, 강문혁 변호사, 유상지 노무사, 서성우 세무사, 김주리 소장, 구홍기 가맹거래사 등 다양한 전문가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의 창업시장 변화와 성공 전략에 대해 설명한다. 김철윤 펀비어킹 대표, 오몽석 불막역삼 대표, 전민호 꾸부라꼬숯불두마리치킨 대표 등 성공한 프랜차이즈 기업 대표들의 경영 철학과 성공 스토리도 들을 수 있다.

창업정보관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의 외식 소비 변화, 예비창업자의 창업환경, 프랜차이즈 브랜드 창업비용 분석, 소상공인·자영업자 현황조사 등에 대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온라인가맹점창업스쿨에서는 프랜차이즈와 가맹점 창업, 가맹사업법, 가맹계약서, 가맹사업 분쟁, 상권·입지 분석, 임대차 계약서 작성 방법 등에 대해 전문가들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브랜드홍보관에서는 치킨, 한식, 분식 등 22개 브랜드의 홍보 영상과 카탈로그를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 창업 상담도 가능하다.

오프라인 박람회와 동일한 수준의 혜택과 이벤트도 제공한다. 15일부터 이달 말까지 회원가입자 200명을 추천해 커피베이와 커핀그루나루 아이스아메리카노를 증정한다. 박람회 기간 중 참여 브랜드와 가맹계약을 체결한 가맹계약자에게는 선착 순 20명에게 1인당 100만원을 준다.

장재남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장은 “예비창업자에게는 유익한 정보와 자료를,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게는 새로운 가맹 활로를 제공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제1회 온라인프랜차이즈창업박람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하이프랜차이즈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