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IT교육센터는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하는 SW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프로젝트’과정과 ‘업무자동화를 위한 RPA개발자 양성’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블록체인 교육은 과기부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가 주관하는 ‘2021년 혁신성장청년인재집중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교육이다.



혁신성장청년인재집중양성사업은 SW전문 교육기관에서 만 34세 이하 청년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4차 산업 혁명 기술분야에서 900시간 이상 집중 교육을 실시해 기업에 즉시 투입이 가능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한경닷컴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진행하는 ‘2021년 혁신성장청년인재집중양성’사업 신규 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블록체인 교육은 한경닷컴 IT교육센터가 위치한 영등포구 양평동에서 5월 25일부터 11월 11일까지 6개월간 24명의 교육생을 선발해 이론 교육과 실무 기반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이론 교육에서는 솔리디티, 이더리움기반의 Dapp과 클레이튼 기반의 Bapp 뿐만 아니라 Defi, NFT, DEX, 특정금융정보거래법(특금법) 등 블록체인 업계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다양한 기술과 법규정에 대한 교육을 통해 기술 뿐만 아니라 급변하는 블록체인 시장에 대응하고 생태계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실무 기반 프로젝트에서는 HDAC, 아이콘루프, 핫빗코리아 등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과의 협약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 및 가상자산 전문가 등을 초빙해 현업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점과 전망에 대해 교육생들을 대상으로 특강도 진행된다.



한경닷컴은 유아이패스를 기반으로 하는 ‘업무자동화를 위한 RPA개발자 양성’교육도 진행한다.



유아이패스 RPA는 글로벌 1위 RPA기업으로 HP, GE, DHL 등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국민은행, 우리은행 등 주요 금융사와 SK텔레콤, KT 등 통신사, LG전자, 아모레퍼시픽 등 국내 대기업에서도 유아이패스 솔루션을 사용 중이다.
‘업무자동화를 위한 RPA개발자 양성’과정은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이 지원하는 기업 맞춤형 공동훈련센터(한국정보기술연구원)와 함께 하는 컨소시엄 교육과정으로 5월 24일 부터 10월 20일까지 약 5개월 간 진행한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는 단순한고 반복적인 사무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통해 사람은 보다 생산성 높은 업무에 집중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RPA는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가 보편화 되면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 되는 시점에 많은 기업들이 필요로 하고 있는 기술이다.



특히 단순 반복 업무가 많은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기관과 인사, 회계 등의 업무에 많이 활용되고 있어 해당 분야로의 취업을 원하는 문과생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RPA교육은 JAVA기반의 웹 프로그래밍 교육으로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잡고 파이썬 크롤러와 RPA활용 교육을 진행하기 때문에 SW개발 경험이 없는 비전공자들도 기초부터 따라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도록 구성 되어있다.



특히 한국스코어링, 코코아소프트, 씨앤애스솔루션, 엘로드솔루션, 아주큐엠에스 등 RPA관련 기업들이 참여하는 잡페어를 통해 교육 수료생을 대상으로 면접을 통한 취업 연계가 지원될 예정이다.



두개 과정 모두 내일배움카드가 필요 없는 100% 정부지원 교육으로 교육에 참여하는 교육생들에게는 월 20~30만원의 훈련장려금도 지급된다.



교육문의 및 신청은 한경닷컴 IT교육센터 홈페이지 또는 카카오톡 ‘한경닷컴 IT교육센터’채널을 통해서 가능하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