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지난달 현대·기아차 내수판매 감소…해외서는 기아차 선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하나금융투자는 3일 지난달 현대차기아차의 도매 판매에 대해 내수시장은 양사 모두 감소했으나 해외의 경우 기아차가 양호했다고 진단했다.

    송선재 연구원은 "11월 내수 판매는 현대차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2% 감소했고, 기아차는 0.2% 줄었다"며 "해외 도매판매의 경우 현대차는 3% 줄었으나 기아차는 1% 늘었다"고 밝혔다.

    다만 내수 판매의 경우 영업일수가 전년 동월보다 1일 적어 판매일수를 조정한 DSR 기준으로는 각각 3%, 5% 증가한 셈이라고 분석했다. 기아차 셀토스 판매는 6136대를 기록하며 호조를 이어갔고, K7·모하비 신차 효과도 긍정적이었다고 평가했다. 현대차 팰리세이드는 증산 효과로, 그랜저는 F/L 출시로 전월보다 각각 34%, 5% 판매가 늘었다고 전했다.

    송 연구원은 "현대차는 12월 그랜저 F/L 판매와 GV80 투입으로 내수 판매가 점차 개선되고, 기아차는 셀토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K5 출시로 양호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해외시장에서는 기아차가 양호했다고 진단했다.

    그는 "11월 현대차 해외 도매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3% 감소했지만 기아차는 1% 늘었다"며 "미국에서의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호조는 지속됐으나, 인도와 중국 등 신흥국의 부진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알리지도 못하고 연식변경 앞둔 닛산 간판…뉴 맥시마 [신차털기]

      출시도 제대로 알리지 못한 채 연식변경을 앞두고 있는 제조사 간판 차량이 있다. 불운의 주인공은 닛산 플래그십 세단 뉴 맥시마다.◇9월 출시 전 일제 불매운동 시작…9월 5대·10월 11대 ...

    2. 2

      배출가스 주범 5등급 차량, 내년 2~3월 수도권 운행 제한

      내년 2월부터 3월 말까지 배출가스가 심한 5급등 차량은 수도권에서 운행할 수 없다. 정부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하면서다.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26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 준비 상황을 설명...

    3. 3

      '또 물타기 해야하나'…삼성SDI·LG엔솔 개미들 '눈물'

      증권가에선 새해 2차전지 관련주가 고전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전기자동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지속으로 2026년 주가도 낙관하기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2일 NH투자증권은 삼성SDI에 대해 올해도 영업적자가 지속될 것이라며 목표주가를 41만원에서 35만원으로 14% 넘게 하향 조정했다. 주민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삼성SDI의 4분기 영업적자는 3387억원으로 컨센서스(시장평균전망치·영업적자 2690억원) 대비 적자 폭이 클 것"이라며 "두 차례 지연됐던 전기차(EV) 보상금 반영에도 불구하고 부진한 EV 판매로 전 분기 대비 적자 폭 개선은 미미할 것"이라고 짚었다.이어 "미국 전기차 수요 부진 외에도 유럽 주요 고객 내 점유율 하락이 겹쳐 경쟁사 대비 전기차(EV) 부진의 강도가 큰 상황"이라며 "ESS(에너지저장장치)도 SP2, SP3 공장 초기 램프업(생산량 확대)에 따른 고정비 부담으로 당장 의미 있는 수익성 기여가 어려울 전망"이라고 설명했다.올해 연간 영업적자는 9670억원으로 지난해에 이어 적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연간 영업적자 추정치는 1조7620억원이다. 주 연구원은 "EV 실적의 회복은 주요 고객 내 신규 프로젝트 진입이 시작될 2027년 이후부터 가능할 전망"이라며 "단기 실적 모멘텀이 제한된 만큼 긴 호흡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NH투자증권은 이날 LG에너지솔루션 목표주가 역시 기존 64만원에서 49만원으로 23% 넘게 낮췄다.최근 LG에너지솔루션과 엘앤에프가 연이어 대규모 계약 백지화 소식을 전하며 2차전지 업종 전반의 투자심리에 찬물을 끼얹었다는 분석이 나온다.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17일 포드(9조6030억원)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