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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비대면 학습이 가능한 ‘에듀테크’(교육+정보기술)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학교·학원 등에서의 집단감염 우려로 줌 등을 활용한 비대면 수업이 크게 늘어난 영향이다. 교육시장 분석업체 홀론아이큐에 따르면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 규모는 2022년 2950억달러에서 2025년 4040억달러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 학습지 업체들은 오랜 시간 축적한 오프라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 메타버스를 활용해 에듀테크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다. 종이 학습지는 태블릿PC로, 대면수업은 AI 화상수업, 비대면 영상수업으로 대체됐다. 오미크론 변이가 기승을 부리면서 업체들의 노하우와 기술력은 한층 더 진화하고 있다. ○메타버스 가상교실에서 공부교원 빨간펜이 지난해 10월 선보인 ‘아이캔두’는 AI 튜터를 앞세워 메타버스에서도 학습 몰입도를 유지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메타버스로 구현한 가상교실 ‘아이클래스’에서 수업을 받는다.아이클래스에서 자신의 아바타인 ‘아이킹’을 꾸미고, 친구들과 소통하며 학습할 수 있다. 유명 크리에이터 ‘도티’와 같은 실제 인물을 튜터로 재현한 ‘실사형 AI 튜터’는 학습 전 과정에 등장한다. 그날 공부할 내용을 알려주고, 감성 코칭까지 제공한다.아이캔두는 짧은 영상 콘텐츠에 집중해서 학습하는 요즘 세대들의 학습 성향을 반영해 콘텐츠 구성에도 신경 썼다. 3분 내외의 3D(3차원) 애니메이션, 360도 영상, 크리에이터 영상 등 학습 콘텐츠를 다양한 형식으로 개발했다. 올 3월에는 4~6세 대상, 11월에는 초등 5~6학년 대상 프로그램을 선보여 아이캔두 라인업을 완성할 계
2022.02.16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에듀테크 기업들이 급성장하고 있다. 초등학생 영어 교육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아키핀도 그중 하나다.12월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며, 현재 2차 CBT를 앞두고 있다. 아이들은 헬로루디를 통해 가상현실 내의 AI 원어민과 대화를 나누면서 영어 말하기 실력은 물론 문해력까지 키울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1학년까지의 교육과정을 포함한다. ○흐름은 살리고 흥미는 높였다헬로루디는 학습자의 능력에 맞춰 상대방에게 최적화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가상세계인 헬로루디 안에 있는 AI 원어민들은 먼저 학습자의 발화를 자연스럽게 유도하며 대화를 이끌어 나간다. 만일 학습자가 틀린 문장을 구사하면 이를 교정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발화자의 문장이 불완전하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의 요점을 파악해 완전한 문장으로 들려준다. 학습자의 말이 맥락을 이탈하거나 발음이 미숙한 경우에는 다시 정확한 표현을 알려주는 기능도 갖췄다.발화가 완벽하지 않을 때마다 매번 개입하지는 않는다. 자칫 대화의 흐름이 막힐 수 있기 때문이다. 지도현 아키핀 대표는 “헬로루디는 의사소통을 중시하기 때문에 틀린 문장마다 일일이 교정하지 않는다”며 “반복적으로 틀렸을 때만 개입하고, 나아가 대화 외에도 단어와 문법까지도 골고루 학습할 수 있도록 미니게임 등의 장치들을 갖췄다”고 설명했다.헬로루디는 아이들이 스스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게임이라는 형식을 활용해 배움의 재미를 극대화했다는 설명이다. 이 밖에도 영어를 활용한 의사소통 성공이 주는 기쁨을 성취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학습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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