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플랫폼 중 보험 선물 상품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에는 보험 상품을 온라인 쇼핑플랫폼으로 판매하는 것을 보험업법상 모집행위로 간주해 온라인에서 보험을 판매할 수 없었다.
하지만 작년 하반기 해당 서비스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되면서 온라인 쇼핑플랫폼에서 보험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하거나 선물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나온 보험 모바일 상품권은 총 12종으로, '원데이 골프 홀인원 보험' '차박 보험' '등산 보험' 등 여행·레저 활동 위험을 보장하는 상품부터 애견인에게 선물하기 좋은 '펫보험', 부모님을 위한 '효도 보험'까지 실생활에 필요한 실속·소액형 보험이 포함됐다. 다이어트 인구를 위한 '다이어트 응원 보험', 1인 가구를 위한 '싱글 안심보험' 등 이색 보험도 있다.
보험 상품에는 '교환권 사용하러 가기' 기능을 적용, 해당 버튼을 누르면 보험사 상품 청약 페이지로 바로 연결된다. 청약 페이지에선 별도 회원가입 필요없이 쿠폰 번호만 입력하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
카카오커머스 관계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모바일 교환권 선물 종류도 다양해지는 추세"라며 "이번 선물하기의 보험 상품 출시로 온라인 미니보험 시장이 한층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