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2년 만에 모바일로 돌아온 싸이월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첩 서비스 이달 정상화
    회원 수가 3200만 명에 달했던 토종 소셜미디어 싸이월드가 모바일 앱으로 되돌아왔다. 2019년 10월 서비스를 중단한 지 28개월 만이다.

    3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싸이월드의 운영사 싸이월드제트는 전날 오후 양대 앱 마켓인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 싸이월드 앱을 선보였다. 싸이월드 앱은 이날 기준 두 앱 장터 모두에서 다운로드 순위 1위를 달리고 있다.

    싸이월드제트는 화학소재 기업 스카이이앤앰과 의료기기 기업 인트로메딕 등 5개 기업이 세운 합작법인으로 지난해 초 기존 싸이월드의 데이터를 사들였다. 그 후 사진 170억 장, 동영상 1억6000만 개 등을 비롯한 데이터베이스(DB) 복원 작업을 마쳤다.

    하지만 대부분 이용자는 아직 사진첩을 비롯한 싸이월드 핵심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DB를 새 플랫폼에 업로드하는 과정에서 트래픽(데이터사용량)이 몰렸기 때문이다. 싸이월드제트 측은 “2015년 1월 1일 이후 싸이월드 서비스에 접속하지 않은 회원들의 사진첩 데이터를 업로드하고 있다”며 “이들은 4월 중순 이후부터 사진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싸이월드는 1999년 8월 서비스를 시작했다. 당시 웹사이트 형식 소셜미디어로 인기를 끌었다. 이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외국산 서비스에 밀려 내리막길을 걸었다. 싸이월드제트는 작년 12월부터 싸이월드 서비스 재개를 발표했지만, 앱 심사 등이 지연되면서 앱 출시가 늦어졌다. 싸이월드제트는 한글과컴퓨터와 손잡고 싸이월드 앱에 3차원(3D) 그래픽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를 접목할 계획이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선한결 기자
    안녕하세요. 한국경제신문 증권부 기자 선한결입니다.

    ADVERTISEMENT

    1. 1

      싸이월드, 앱마켓 1위 했는데…"사진첩이 안 떠요" 문의 폭주

      싸이월드가 서비스를 재개하자마자 앱스토어 다운로드 1위를 차지했다.3일 모바일 순위 분석 사이트 게볼루션에 따르면 싸이월드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 마켓에서 다운로드 순위 1위에 올랐다.싸이월드는 지난 2일 모...

    2. 2

      싸이월드 재오픈 D-2…4월 2일 오후 4시 42분 앱 마켓에 출시

      2000년대 초 '미니홈피 열풍'을 일으켰던 싸이월드의 모바일 앱(어플리케이션) 출시가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싸이월드 운영사인 '싸이월드제트'는 31일 자사가 개발한 모바일 싸이월드 앱이...

    3. 3

      KT, AI 방역로봇 출시…'로봇 서비스 플랫폼' 사업 주력

      KT가 30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통해 인공지능(AI) 로봇 서비스 플랫폼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AI방역로봇 2종을 선보였다. 신규 출시한 AI 방역로봇은 중소형과 대형으로 나뉘며 둘다 플라즈마, UVC(...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