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19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자소서·지원동기 필요 없다"…오늘의집의 직원 채용법 [Geeks' Briefing]
원티드랩, 아르바이트 매칭 플랫폼에 투자 HR테크 기업 원티드랩이 실시간 아르바이트 매칭 플랫폼 ‘급구’ 운영사 니더에 투자했다. 금액은 비공개다. 급구는 맞춤형 아르바이트 정보를 구직자와 구인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기존의 구인⋅구직 포털사이트 보다 더욱 쉽고 빠르게 아르바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급구의 최대 장점은 구직자의 이력서를 바탕으로 구인자에게 적합한 인재를 추천go 빠른 채용을 돕는다는 것이다. 경력 사항, 활동 지역은 물론 근태 이력, 지인 추천서 등을 통해 구직자의 추가 정보를 제공한다.
"자소서·지원동기 필요 없다"…오늘의집의 직원 채용법 [Geeks' Briefing]
주식·가상화폐 앱 사용시간이… 지난 9월 상위 10개 주식, 가상화폐 앱(업비트, 키움증권, KB증권,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나무증권, 신한알파, 증권플러스, 빗썸)의 중복을 제거한 순 사용자 수가 1201만 명으로 전년 동월 순 사용자 수 1298만 명 대비 97만 명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초인 1월 순 사용자 수 1446만 명과 비교하면 245만 명이 감소했다.

앱의 총 사용시간은 작년 9월 113억 분에서 올해 9월 30억 분으로 73% 감소하며 연중 최저를 기록했다. 위 조사는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

집중 채용 나서는 오늘의집 '오늘의집'을 운영하는 버킷플레이스가 10월 집중 채용에 나선다. 이번 집중 채용 대상 직군은 △프로덕트 오너(PO) △데이터 분석가 △프로덕트 디자이너 등 3개 부문이다. 오늘의집 서비스를 기획·설계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며 만들어 나가는 역할이다. 유관 업무 경력자로서 오늘의집의 비전에 공감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오늘의집 10월 채용은 지원자를 위해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했다. 지원 동기도, 자기소개서도 요구하지 않는다. 오직 기본 인적사항과 함께 포트폴리오, 개인 페이지 등 이력서만 간편 지원 시스템으로 제출하면 된다. 지원 이후에는 직무 인터뷰와 컬쳐핏 인터뷰 등 두 차례 인터뷰가 진행된다. 컬쳐핏 인터뷰는 오늘의집과 지원자의 가치, 철학 등이 잘 맞는지를 살펴보는 인터뷰다. 모든 입사자들에게 연봉과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 등 보상 패키지를 제공한다.
"자소서·지원동기 필요 없다"…오늘의집의 직원 채용법 [Geeks' Briefing]
비마이프렌즈-알타바그룹 맞손 팬덤 비즈니스 스타트업 비마이프렌즈가 패션 메타버스 기업 알타바그룹과 'NFT 프로젝트의 IRL(In Real Life, 현실 세계) 연결 및 홀더 커뮤니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비마이프렌즈는 이번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팬덤 비즈니스 지원을 온오프라인으로 확장하고, 알타바그룹과 엘리트 에입스(Elite Apes)의 공동 프로젝트인 BAGC(Bored Ape Golf Club) 코리아 NFT의 온오프라인 연계를 위한 IT 인프라 구축을 지원한다. 엘리트 에입스는 BAYC(Bored Ape Yacht Club)의 지식재산권(IP) 홀더다. 알타바그룹과 함께 국내 골퍼층을 겨냥한 NFT 컬렉션인 BAGC 코리아를 제작했다.
"자소서·지원동기 필요 없다"…오늘의집의 직원 채용법 [Geeks' Briefing]
일본시장 개척하는 강남언니 메디컬뷰티 플랫폼 '강남언니' 운영사 힐링페이퍼가 한국과 일본에서 하반기 광고 캠페인 영상을 공개했다. 일본 광고 캠페인은 인기 가수 겸 모델인 도바시 카에데를 모델로 발탁했다. 힐링페이퍼는 2020년 8월 일본 2위 서비스 '루쿠모'를 인수한 후 본격적으로 일본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현재 40만명의 일본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지난 7월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임시 중단했던 강남언니의 일본인 국내 유치 서비스도 재개했다.

효진오토테크, 80억원 투자유치 수소·탄소자원화 융복합 솔루션 기업 효진오토테크가 한국투자파트너스, 한국투자증권 및 해외투자사로부터 80억원의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이로써 효진오토테크는 2020년 12월 기업은행 및 한국투자파트너스로부터 60억 투자금 조달에 이어 이번 2차 투자금까지 총 140억 원을 조달 완료했다. 2번의 투자 모두 상환전환우선주(RCPS)를 인수하는 방식이다. 1977년 설립된 효진오토테크는 자동차 차체 정밀가공·조립 전문 기업이다. 주요 제품은 차체조립 JIG, 검사구 등이다.

벤처업계 "로톡 변호사 징계, 강한 유감" 벤처기업협회가 대한변호사협회의 로톡 가입 변호사 9명에게 내린 징계 처분에 대해 "강한 유감을 밝힌다"며 "입법부, 행정부가 적극 관심을 갖고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벤처기업협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변협이 혁신기업의 플랫폼 서비스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변호사 징계 처분을 내린 것은 대한변협 광고규정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위헌 결정, 3차례에 걸친 검찰의 불기소 처분 등 수차례 반복된 '해당 플랫폼 법률서비스 합법' 결론을 무시한 처사"라며 이같이 밝혔다.

변협은 로톡 가입 변호사 9명에게 최대 과태료 300만원의 징계를 내렸다. 현재 가입된 변호사 9명 외에 100여명이 변협 징계위원회에 올라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자소서·지원동기 필요 없다"…오늘의집의 직원 채용법 [Geeks' Briefing]
신한카드, 美스타트업과 하는 사업은 신한카드가 글로벌 금융 인프라 플랫폼 기업인 '스트라이프(Stripe)'와 글로벌 지불결제 서비스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세계에서 가장 기업가치가 높은 스타트업 중 하나로 평가되기도 했던 스트라이프는 '인터넷의 생산 가치' 증대를 목표로 수백만 회사들의 결제와 성장을 돕고 있다. 미국과 아일랜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싱가포르와 호주, 일본,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지역을 포함해 전 세계 50여개국에 진출해 있다.

프라이데이즈랩, 16억 프리A 투자유치 고객 잔존을 위한 비즈니스 분석도구 대쉬(Dashy) 운영사 프라이데이즈랩이 프라이머사제파트너스와 발론캐피탈로부터 116만 달러(16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 유치는 프라이데이즈랩이 미국 실리콘밸리 한인 창업 커뮤니티 82스타트업에서 주최하는 '2022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선정되면서 진행됐다. 82스타트업은 유니콘 기업 창업가 멘토링, 데모데이, 네트워킹 지원 등 후속 프로그램을 통해 프라이데이즈랩의 해외 무대 안착을 적극 도울 예정이다.

기후테크 투자트렌드 알고싶다면 임팩트 투자사 소풍벤처스가 Collaborative Fund(콜라보레이티브 펀드)와 함께 글로벌 기후테크 투자트렌드를 소개하는 온라인 세미나를 다음달 1일 개최한다. 콜라보레이티브 펀드는 크레이그 샤피로 회장이 지난 2010년 설립한 벤처투자사로, 환경·식품·금융·건강·교육 등 사회·환경적인 임팩트가 큰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비욘드미트, 망고 머티리얼즈 등 글로벌 기후테크 스타트업을 비롯해 아머드프레시, 쏘카, 렌딧 등 국내 스타트업에도 투자한 바 있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