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크립토랩, 구글, MS와 최고 동형암호 기술업체로 선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암호기술 전문기업 크립토랩이 글로벌 정보기술(IT) 시장조사업체 가트너가 선정한 동형암호 기술 부문 ‘샘플 벤더’로 선정됐다고 27일 밝혔다.

    가트너가 지난 11월 발간한 보고서 ‘Emerging Tech Impact Radar: Security’에 따르면 크립토랩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 IBM 등 글로벌 기업들과 미국 외 기업으로서 유일하게 동형암호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 주요 업체로 선정됐다.

    크립토랩이 동형암호 알고리즘인 ‘CKKS’를 기반으로 개발한 ‘혜안 라이브러리’ 는 IBM의 ‘HElib’, 마이크로소프트(MS)의 ‘SEAL’ 등과 함께 주요 동형암호 오픈소스 프로젝트 6가지 중 하나로 소개됐다.

    가트너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동형암호가 3~6년 이내에 시장의 주류 기술이 될 것으로 평가했다. 또한 기술이 업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평가하는 지표인 ‘Mass’ 항목에 ‘높음(high)’ 등급을 부여했다.

    동형암호 표준화와 관련해 국제표준화기구 ISO는 2024년 제정을 목표로 동형암호 알고리즘 ‘CKKS’ 에 대한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6년 개발된 ‘CKKS’ 는 실수 연산을 지원하는 유일한 동형암호로 탁월한 성능으로 동형암호를 접목한 머신러닝을 상용화 단계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크립토랩은 4세대 동형암호인 ‘CKKS’ 의 원천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 올 2월 IBM은 크립토랩의 ‘혜안 라이브러리’ 가 MS의 오픈소스 라이브러리인 ‘SEAL’ 보다 90배 빠른 처리 속도를 지원하는 등 우수성을 인정하며 자사의 동형암호 기반 AI 분석 SDK 'HElayers'에 탑재해 배포 중이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한경 긱스가 꼽은 올해 '뜨고, 진' 스타트업 대표는 누구? [긱스]

      생존. 올해 국내 스타트업 업계의 핵심 키워드로 꼽을 만한 단어다. 투자 시장이 크게 위축되고,&n...

    2. 2

      웹툰으로 뜬 리디, 농축수산 혁신한 트릿지…한국 스타트업 빛냈다

      생존. 올해 국내 스타트업 업계의 핵심 키워드로 꼽을 만한 단어다. 투자 시장이 크게 위축되고, 경기 침체 조짐이 보이면서 상당수 스타트업은 버티는 것도 버거워졌다. 그럼에도 일부 스타트업은 뛰어난 비즈니스 모델을 ...

    3. 3

      신한금융·크립토랩, 금융권 최초 동형암호 기술 검증 성공

      신한금융지주와 스타트업 크립토랩은 금융권 최초로 동형암호를 활용한 데이터 결합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고 13일 발표했다.동형암호는 원래의 데이터를 수학 함수를 이용해 변형시켜 알아볼 수 없게 암호화한 뒤 이를 그대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