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 초 갑작스럽게 찾아온 여성방광염,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라이프팀] 갑작스럽게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동반된다면 방광염증상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여성에게 방광염(오줌소태)이 더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남성에 비해서 요도가 짧아 세균감염에 더 쉽게 노출되기 때문이다. 방광염은 여성의 50% 이상이 1회 이상은 겪는 비뇨기 질병으로 초기에 방광염치료를 잘 해주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가벼운 질병이기도 하다.

여성방광염에 걸리면 비뇨기 질병이라는 이유로 주변에 알려지는 것을 우려해 여성비뇨기과를 좀처럼 찾지 않으며 여성방광염증상 환자의 대부분이 방광염자연치유를 기다리는 경우가 많다. 요로감염인 방광염은 초기에 치료를 잘하면 쉽게 낫는 질병이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만성방광염으로 발전해 치료가 쉽지 않아 오랫동안 고생할 수 있다.

방광염증상은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증상, 아랫배통증, 요통, 잔뇨감, 급뇨 등이 있다. 만성방광염으로 발전한 환자들은 시도 때도 없이 소변이 마렵거나 밤에 소변을 보기 위해서 잠에서 깨고 하복부에 심한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또한 생활에 큰 불편을 주기 때문에 우울증 등 정신질환으로 연결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방광염은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이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 비타민C, 유산균, 녹차, 크렌베리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방광염증상을 예방하고 완화시키는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C와 유산균제품, 녹차, 크렌베리주스 등이다. 특히 방광염에 좋은 음식인 크렌베리는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가 선정한 ‘슈퍼푸드 20’ 중 하나로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인체시험 연구를 통해 요로의 유해균 흡착억제로 요로건강에 도움을 된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크랜베리를 원료로한 건강기능식품을 통해서 증상을 예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요로감염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추천

비타민쇼핑몰 스페쉬 시크릿쉬안은 고농축 크렌베리 추출물을 함유해 대장균 등이 요로에 흡착되는 것을 막아주고 소변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 요로건강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다. 천연 파라다이스넛 추출물에서 유래한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셀레늄은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해주는 항산화 기능을 하며 9가지 다양한 부원료(호박씨추출물분말, 아세로라추출물분말, 녹차추출물분말, 토마토추출물분말 등)도 함유되어 있다.

방광염 예방법 - 수분 섭취, 청결 유지

평소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방광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수분을 적당히 섭취하면 체내의 대장균과 같은 세균을 몸 밖으로 배출 시킬 수 있기 때문. 방광염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서는 평상시 청결을 유지하고 대중목욕탕을 이용할 때에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본인이 청결을 유지한다 해도 공공장소에서 세균감염으로 인해 방광염에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방광염증상이 나타나면 방광염병원을 찾아 초기 치료를 통해서 만성방광염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beauty@wstarnews.co.kr

▶ 손담비, 시원하게 단발머리로 변신 “10살은 어려보여~”
▶ 제작발표회 속 3인3색 ‘여주인공’ 스타일 포착
▶ 그루밍 족이 선택한 ‘남성 트러블 관리’ 3 STEP
▶ ‘걸그룹 화장품’으로 메이크업 시작하기
▶ 훈남들은 ‘피부관리’ 어떻게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