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못가는 대신"…상품 뜨자마자 10분 만에 '완판'
-
기사 스크랩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쓱닷컴·카쇼라가 호캉스를 파는 이유
e커머스, 특급호텔 판매 '경쟁'
SSG닷컴, 라이브커머스서 ‘월간호캉쓱’ 신설
e커머스, 특급호텔 판매 '경쟁'
SSG닷컴, 라이브커머스서 ‘월간호캉쓱’ 신설
신세계그룹의 통합 온라인쇼핑몰 SSG닷컴이 하반기 라이브커머스(라이브방송) 주요 콘텐츠로 ‘럭셔리 호텔’을 선정했다. 프리미엄 상품을 강화하려는 전자상거래(e커머스) 사업자들에게는 특급호텔 패키지가 필수 요소가 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호캉스(호텔+바캉스) 고객 유치에 힘쏟는 호텔가와 이해가 맞아떨어진 결과다.
SSG닷컴, '월간호캉쓱' 신설
SSG닷컴은 자체 라이브커머스 ‘쓱라이브’에서 매월 1회 프리미엄 호텔 숙박 특가 상품을 소개하는 ‘월간호캉쓱’ 테마를 신설한다고 4일 밝혔다.우선 이달 인천 영종도 소재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를 최대 67% 할인된 가격에 선보인다. 라이브방송 최초로 스위트룸부터 기본 객실까지 모든 객실 상품을 할인가격에 준비했다고 SSG닷컴은 소개했다.
특히 자사 단독 제공 혜택을 강화했다는 설명이다. 월~목요 숙박 고객에게는 실내·외 수영장 무제한 이용 혜택과 오후 1시 래이트 체크아웃 서비스도 제공한다. 방송 중 구매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숙박권, 식사권 등 경품을 증정한다.
이현진 SSG닷컴 문화서비스팀 바이어는 “쓱닷컴이 보유한 고급스럽고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와 럭셔리 호텔이 가진 특징이 부합하는 점을 살려 특별한 ‘호캉스’를 원하는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상품을 매달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 시간에 3억원어치 판매…라이브커머스 '대세'
호캉스는 숙박·여행 플랫폼뿐 아니라 e커머스에서도 인기상품으로 자리잡았다. 해외여행길이 막힌 상황에서 '가심비(가격 대비 만족도)’를 중시하는 MZ(밀레니얼+Z)세대가 호캉스를 선호하기 때문이다.이커머스 업계에선 프리미엄 이미지 구축과 맞물려 활용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다. 장보기 어플리케이션(앱)으로 시작한 마켓컬리가 종합 쇼핑몰로 영역 확장에 나서면서 서비스 부문 상품으로 공들인 것도 특급호텔 패키지 상품이었다.
특히 라이브커머스는 호캉스 특가상품의 판매처로 자리잡았다. 호텔 소개 및 상품 특징을 상세히 담은 영상을 제공할 수 있고, 채팅을 통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방송시간 내 특가 혹은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한정판 매력을 강조할 수도 있다.
이에 네이버 쇼핑라이브와 카카오 쇼핑라이브 등 전문 라이브커머스 채널과 SSG닷컴, 티몬 등 이커머스 기업의 라이브커머스 채널에서 특가상품 판매가 줄을 잇고 있다.
판매 성과도 양호하다. SSG닷컴이 지난 8월 진행한 5성급 리조트 '파라스파라 서울' 라이브방송은 한 시간 동안 3억원의 매출고를 기록했다. 이 회사가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판매한 호텔 상품 중 가장 많은 매출이었다. 200만원 상당 스위트룸도 판매됐다. 지난달 2일 진행한 5성급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라이브방송에서도 핫딜 상품이었던 9만9000원짜리 '슈페리어 조식 패키지' 상품이 10분 만에 완판됐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해외여행객이 끊겨 호캉스객이 주요 고객이 된 만큼 라이브커머스 등을 통한 특가판매가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