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도 부천시에 공급하는 ‘힐스 에비뉴 소사역’ 상업시설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집객력이 높은 스트리트형 상가로 설계돼 지역 핫플레이스로 자리할 가능성이 높고, 부천 유일 환승역세권 입지를 갖추고 있어서다.
스트리트형 설계가 적용된 '힐스 에비뉴 소사역' 상업시설 투시도
스트리트형 설계가 적용된 '힐스 에비뉴 소사역' 상업시설 투시도
실제 지역 핫플레이스로 꼽히는 곳들을 살펴보면, 길을 따라 조성되는 스트리트형 상권인 경우가 많은데, 신사동 가로수길, 판교 아브뉴프랑, 엘리웨이 광교 등이 대표적이다.

이처럼 스트리트형 상권으로 사람들이 몰리는 이유는 일반 상가와는 다르게 저층 위주로 설계돼 가시성이 뛰어남은 물론 이동에도 제약이 없어 고객 유입이 용이하고, 쇼핑시설과 다양한 편의시설이 함께 들어서 쇼핑, 외식, 여가활동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스트리트형 상가 중에서도 이색적인 테마를 갖추거나 지하철역과 인접한 상가는 차별점을 갖춰 더욱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 6월 분양해 계약 시작 하루만에 완판한 ‘힐스에비뉴 여의도’와 올해 5월 분양해 2개월 만에 분양을 모두 완료한 ‘세종 리체스힐’ 등도 스트리트형 설계가 적용된 상가다.

스트리트형 상업시설은 주변 일반 단지 내 상가 보다 임대료가 높게 책정되고 있기도 하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세권에 위치한 스트리트형 상가 ‘판교 알파돔시티 라스트리트 윙’의 경우, 전용 70㎡ 1층 상가가 보증금 1억원에 월세 500만원 선(네이버 부동산 기준)에 매물이 나와있다. 반면, 동일한 입지여건으로 판교역세권에 위치한 일반 단지 내 상가는 전용 74㎡ 1층이 보증금 5000만원에 월세가 300만원 선이다.

이에 7월 분양하는 ‘힐스 에비뉴 소사역’도 분양 성적이 기대되고 있다.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 일원에 들어서는 ‘힐스 애비뉴 소사역’ 상업시설은 연면적 약 2만8천여㎡에 지하 1층~지상 3층, 238실 규모로 조성된다.

해당 상업시설은 대로변 코너 상가로 접근성이 뛰어나며, 스트리트형으로 설계돼 가시성과 집객력도 우수하다. 또한, 단지 내 중앙광장을 설치하는 광장형 상권으로 개방감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 집객효과를 높이고, 체류시간까지 늘릴 수 있도록 상품을 특화했다.

지하철역과 맞닿아 있어 스트리트형 설계의 장점은 더욱 극대화되고 있다. ‘힐스 에비뉴 소사역’은 부천 유일 환승역인 소사역 역세권에 자리해 풍부한 유동인구를 자랑한다. 지하철 1호선과 서해선이 지나는 소사역은 일 평균 이용고객이 4만6천여명에 달하며, 소사역 4번출구와 바로 인접해 있어 수요 흡수율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고객 유입 동선도 눈에 띈다. 소사역 4번 출구에서부터 이어지는 연결 보행 통로가 설치될 예정이며, 소사역 1번 출구에서부터 사업지 중앙광장을 거쳐 주거밀집지역까지 직선으로 이어지는 상업 보행 통로도 설계해 고객 유입률을 높일 계획이다. 여기에 인접한 경인로와 경인옛로를 잇는 공공보행통로도 조성될 예정이며, 지하 3층에는 상업시설 전용 주차장도 설치돼 편리하게 상업시설 이용이 가능하다.

‘힐스 에비뉴 소사역’의 견본주택은 경기도 부천시 도당동 일원에 조성될 예정이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