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에서 소외받았던 지역이 재평가 받는 일은 종종 발생한다. 대부분 교통망이 뚫리면서 주거 인프라가 향상되거나 신도시로 선정되어 다양한 기반시설들이 조성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IT, 반도체, 수소산업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반의 신산업단지가 개발되거나, 이와 관련된 대기업의 이전 및 투자가 진행되는 곳이 새롭게 재평가 받고 있어 눈길을 끈다.

바로 경기도 평택시다. 실제 경기도 평택시는 삼성반도체 평택캠퍼스 증설을 필두로, 포승읍 일원에서는 147만㎡ 규모의 ‘평택 자동차클러스터’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현덕지구에서는 수소복합지구 조성 사업도 추진되고 있다.

또 현덕면 권관리 일대에서는 또 다른 미래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관광개발도 한창이다. 이곳에는 평택시 숙원사업인 평택호관광단지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2023년 상반기 착공,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약 66만㎡부지에 총사업비 8009억원을 투입해 관광호텔, 생태체험관, 수상레포츠센터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일신건영이 평택의 신산업 효과 최대 수혜지역으로 불리는 평택 화양지구에서 내달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 신규 분양에 나선다.

평택 화양지구는 평택시 현덕면 화양리 일원을 개발하는 도시개발사업이다. 평택항을 중심으로 자동차클러스터와 수소복합지구가 조성될 포승지구, 현덕지구와 인접하고, 평택호 관광단지도 가까워 신산업 개발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지구 내에는 평택시청 안중출장소 이전과 병상 350개 규모의 종합병원, 초등학교 4개, 중학교 2개, 고등학교 2개 등 8개 학교건립이 추진되고 있어 서평택의 핵심 주거지 기능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 조감도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 조감도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는 평택 화양지구 첫 일반분양 단지로 화양지구 7-1블록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총 1,468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전 세대가 전용면적 59~84㎡의 선호도 높은 중소형 면적으로 구성된다.

단지는 화양지구 최중심 핵심입지에 위치해 다양한 주거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다. 도보권에는 초·중·고교 부지가 계획돼 있고, 단지 서측으로는 중심상업지구가 자리하고 있다. 또 바로 앞에는 화양지구 최대규모 공원이 들어설 예정이며, 지구 내 조성될 종합의료시설, 공공청사도 모두 도보로 이용 가능하다.

일신건영은 '휴먼빌' 브랜드의 차별화된 혁신설계와 다채로운 커뮤니티, 교육 프로그램 등을 도입해 주거쾌적성을 높일 예정이다.

단지 내 커뮤니티 시설로는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휘트니스, 골프연습장 등을 비롯해 입주민의 문화공간이될 복합 도서관과 테라스가 포함된 휴먼빌 라운지, 대규모 실내체육관, 키즈카페, 스마트오피스 등이 다양하게 꾸며질 예정이다. 특화 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원어민과 함께하는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인 YBM영어교실, YBM키즈카페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평택 화양 휴먼빌 퍼스트시티는 현재 평택시 안중읍 안현로 일대에서 사전 분양 홍보관을 운영중이다. 견본주택은 경기도 평택시 안중읍 성해리 일대에서 2월 중 개관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