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식산업센터가 다양한 특화설계를 바탕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1987년 ‘아파트형 공장’이란 이름으로 설립되었으며, 2010년 말 현재의 ‘지식산업센터’로 공식명칭을 변경했다. 10년 이상의 시간이 흐르면서 지식산업센터는 제조업 위주의 공장에서 첨단산업 등 다양한 업종의 입주가 가능한 구조를 갖춘 신개념 공간으로 변화해 왔다.

또한 천편일률적인 구조를 탈피해 차별화된 외관을 갖추는가 하면, 쾌적한 업무 공간을 마련해줄 수 있는 조경 설계, 넉넉한 주차장과 차량 접근성을 높인 드라이브인 시스템 등 업무 효율을 높여줄 다양한 특화설계도 적용되고 있다.
LDC 비즈타워 투시도
LDC 비즈타워 투시도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일대에서 쓰리에스파트너스가 시행하고 우남건설이 시공하는 지식산업센터 ‘인덕원 LDC비즈타워’도 특화설계를 앞세워 분양에 나선다.

인덕원 LDC비즈타워는 지하 3층~지상 10층, 연면적 3만4134 ㎡ 규모로 지식산업센터,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입주 업종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 공간으로 설계되고, 테라스와 옥상정원 등 편의공간을 도입했다. 층고는 최대 약 5.2m까지(일부층) 높여 화물 적재나 공간활용에도 편리하도록 했다.

지하 2층부터 지상 4층은 드라이브인(Drive-in) 시스템을 적용해 각 사업장에서 물류 상차와 하역이 편리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했으며, 법정주차대수 대비 넓은 주차 공간도 확보했다. 건축물 에너지 효율 1++등급을 획득해 입주사의 운영 및 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게 했다.

인근에는 평촌 스마트스퀘어, 안양IT단지, 명학 공업지역 등이 있으며 과천지식정보타운과 인덕원 IT밸리도 가깝다. 수원지방법원, 안양시청, 동안구청 등 각종 공공기관도 근처에 있다.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평촌 IC), 제2경인고속도로(북의왕 IC) 등도 인접해 수도권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좋고, 도보권에 지하철 4호선 평촌역이 위치해 있다. 인접한 인덕원역은 GTX-C노선 개발이 추진 중으로 개통 시 강남 소재 양재역까지 두 정거장, 삼성역까지 세 정거장이면 진입이 가능해진다.

홍보관은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흥안대로 일대에 위치해있으며, 입주는 2024년 11월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