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가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태동해 러시아에서 기틀을 잡는 동안 북유럽에서도 발레를 향한 애정이 깊어갔다. 애정의 뿌리가 뻗어나갈 수 있게 된 데에는 무용수 부자(父子)가 있었다. 프랑스 출신 무용수인 아버지 앙투안 부르농빌(1760~1843)과 아들 오귀스트 부르농빌(1805~1879)이다. 특히 아들 오귀스트는 발레에서 ‘북유럽의 신화’를 만들어낸 사람이다.신화의 시작은 역시 사랑이었다. 스웨덴 스톡홀름에는 홀슈타인고토르프 왕조의 제2대 국왕 구스타프 3세가 창설한 스웨덴왕립발레단이 있다. 한강 작가에게 노벨문학상을 선사한 그 스웨덴 말이다.구스타프 3세의 초청으로 스웨덴왕립발레단 감독으로 활동한 앙투안 부르농빌은 구스타프 3세가 암살당하자 프랑스로 돌아가기로 결정했다. 그런데 고향으로 돌아가던 그 길에 잠시 들른 덴마크에서 그만 사랑에 빠지고 말았다. 사랑에 빠져 결혼까지 한 그 무용수와는 결국 헤어졌지만, 그는 남은 생애를 덴마크에서 보냈고, 덴마크왕립발레단에서 융성한 활동을 펼쳐 나갔다. 그의 두 번째 아내 사이에서 아들 오귀스트가 태어났다. 무용수의 피를 물려받은 아들은 춤에서 두각을 나타냈고, 아버지의 고향인 프랑스에서 무용수로 활동하다가 다시 덴마크로 돌아와 북유럽 발레를 정립했다. 스웨덴왕립발레단에서 게스트 발레마스터로 활동하기도 했다.아들 오귀스트가 정립한 북유럽 발레는 고유의 색깔이 있다. 이탈리아 발레가 화려하고, 프랑스 발레가 황실의 기품을 담고 있고, 러시아 발레가 인간의 몸을 과학적이고 확장적으로 사용하고, 미국 발레가 역동적이라면, 북유럽 발레는 무대 위에서 무중력의 움직임을 실현함으로써 몽환, 낭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는 한국국제아트페어(KIAF)-프리즈 서울 2024. 지난 5일 오후부터 일반 관람객들이 입장하며 현장은 인산인해를 이뤘다. 국내서 쉽게 볼 수 없는 작품들이 한곳에 모인 탓에 휴대폰을 꺼내 사진으로 담는 한편, 긴 시간 작품 앞을 서성이며 감상하는 관람객들이 더러 눈에 띄었다.3년째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는 한 관람객은 “프리즈의 경우 대작들이 많이 나왔던 초기와 달리 올해는 신진작가·젊은 작가들의 작품이 많은 추세이며, 키아프는 수준이 많이 올라왔다”고 전했다. 갤러리현대 부스 유근택 작품 앞에서 긴 시간 발길을 떼지 못하던 관람객에게 작품이 마음에 드는 이유에 대해 묻자 “가까이서 보면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것들을 풀과 함께 조화롭게 그려서 마음에 든다”고 했다. 그러면서 “멀리서 보면 숲과 같은 느낌이라 이 작품은 멀리서 봐야한다”며 자리를 직접 지정해 주며 설명하기도 했다. 프리즈 서울은 오는 7일까지이며, KIAF는 8일까지 이어진다.영상촬영 및 편집=황인정/유다비/최윤정 에디터
베르디 하면 떠오르는 맨 앞의 오페라가 바로 '라 트라비아타'라고 할 수 있다. 1853년, 40세 때 작품. 과거에는 춘희(椿姫)라고 많이들 줄여 불렀다. 이유는 원작인 알렉상드르 뒤마의 소설 동백꽃을 들고 있는 여인(La Dame aux Camélias)에서 비롯한다. 여주인공이 동백꽃을 상징하기에 여기서 착안해 쓰바키히메(つばきひめ), 즉 ‘춘희’로 새긴 것. 그러나 椿은 우리나라에서는 참죽나무를 의미하기에 동백으로 바꿔 ‘동백 아가씨’로 했다가 가요와 또 겹쳐 오페라 원제목인 ‘라 트라비아타’로 정착되었다. 과거 ‘춘희’는 우리나라 최초로 상연된 오페라이기도 하다. 1948년 광복 3년 후였다.‘라 트라비아타/La Traviata’는 ‘버려진 여인⸱방황하는 여인⸱길 잃은 여인’이란 뜻. tra가 '사이에', via가 '길'. 즉, 길이 아닌 사잇길에 있다는 의미다. 여기서는 주인공 비올레타의 불길하게 어긋난 운명을 은유한다. 비올레타의 직업은 코르티잔(Cortesan). 14세기부터 대략 19세기 중반까지 유럽에서 활동한 고급 매춘부⸱정부(情婦)를 뜻한다. 이들의 고객은 왕⸱귀족⸱권력자⸱부자들이었다. 잘 알려진 줄거리. 화려한 파티가 진행 중이다. 청년 알프레도의 눈에 한 여성이 눈부시게 빛난다. 드레스에 동백꽃을 꽂고 있는 여인 비올레타였다. 둘은 사랑에 빠지고 동거하게 되나, 아들을 걱정한 아버지 제르몽이 나타난다. 비올레타에게 알프레도와 헤어질 것을 간곡히 호소하고 그녀는 사랑을 뒤로하고 그의 말을 따른다. 그 와중에 지병인 결핵은 심해지고, 알프레도는 죽은 비올레타를 부둥켜안고 흐느낀다. 2막에서 제르몽은 비올레타가 파
기자를 구독하려면
로그인하세요.
최윤정 기자를 더 이상
구독하지 않으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