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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이 스크린 위에 펼쳐질 세계를 그린다면, 배우는 그것을 현실로 만들어낸다. 서로에게 불가분의 관계인 감독과 배우는 각자의 방식으로 프레임을 채워낸다. 같은 감독의 작품에 여러 차례 출연하는, '페르소나'(persona)라는 단어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사실 감독 입장에서 구현해내려는 작품 세계와 캐릭터를 온전히 이해하는 배우를 찾기란 쉽지 않은데, '자신의 분신처럼 아끼고 사랑하는 배우라는 의미'의 페르소나는 그것을 충족시킨 사람이다.고(故) 장 뤽 고다르 감독과 안나 카리나, 마틴 스콜세지 감독과 로버트 드니로, 김지운 감독과 송강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故 키키 키린, 왕가위 감독과 양조위의 관계가 그러하다. 이 리스트에 하나를 더 보태야겠다.영화 '서울의 봄'(2023)의 김성수 감독과 배우 정우성이다. 지난 11월 22일 개봉해 누적관객수 755만명(12월 14일 기준)을 불러모은 '서울의 봄'은 위기의 한국 영화 속에서 거침없이 질주 중이다. 1997년 영화 '비트'를 시작으로 '태양은 없다'(1999), '무사'(2001), '아수라'(2023), '서울의 봄'에 이르기까지. 벌써 다섯 번이나 작업을 함께 한 두 사람은 누구보다 서로의 특성과 장점을 잘 이해하고 있는 듯하다.유독 김 감독의 영화에서 정우성의 얼굴은 다채롭다. 어디로 가야 할지 몰라 텅 비어버려 공허하거나('비트'), 몸부림을 쳐도 다가갈 수 없는 이상에 이상한 집념이 새겨지거나('태양은 없다'), 따로 미사여구 없이 신체적 언어로 신념을 드러내거나('무사'), 발을 내딛는 곳마다 지옥과도 같은 현실에 씩씩 화를 토해내면서 일그러지거나('아수라'), 혼돈의 상
데이빗 핀처 감독이 설계한 스크린 위의 이미지는 정교하고 치밀하다. 이로 인해 데이빗 핀처의 서사는 팽팽해진다. 데이빗 핀처에게 스타일리시(stylish)하다는 수식어가 따라붙는 이유 역시 탁월한 이미지 구성력과 내러티브 전개 방식 때문일 것이다. 1992년 '에이리언 3'로 데뷔한 영화 감독 데이빗 핀처. 그는 리들리 스콧의 '에이리언 1'(1979)와 제임스 카메론의 '에이리언 2'(1986)에 이은 시리즈를 자신만의 색으로 완성했다. 물론 개봉 당시에는 다소 조악하다는 평가가 있었으나, 종교적 상징과 디스토피아적인 분위기를 잘 담아냈다는 의견으로 추후에 재평가됐다. 데이빗 핀처가 처음 영화계에 발을 담근 것은 '스타워즈' 시리즈의 감독 조지 루카스가 세운 특수효과 업체 ILM였지만, 적성에 맞지 않아 광고와 뮤직비디오로 발길을 돌렸다고 전해진다. 데이빗 핀처는 가수 마돈나, 마이클 잭슨, 스팅, 롤링 스톤즈 등 유명 가수들의 뮤직비디오를 연출하며, 1990년 MTV 뮤직 어워드의 뮤직비디오 작품상 후보에 오른 4편 중 3편이 그의 작품일 정도로 이름을 널리 알렸다. 영화 '그랜드부다페스트 호텔'(2014), '문라이즈 킹덤'(2012)의 알록달록하고 완벽한 대칭 구도를 완성한 영상미로 유명한 웨스 앤더스의 이력과 거울쌍처럼 닮아있을 정도다. CF나 뮤직비디오 출신 영화 감독을 꼽자면, 'Her'(2013)의 스파이크 존즈, '이터널 선샤인'(2005), '무드 인디고'(2014)의 미셸 공드리와 '트랜스포머' 시리즈의 마이클 베이 감독, 한국에는 '뷰티 인사이드'(2015), '독전2'(2023)의 백종열 감독 등에 이르기까지 많다. 특히 백종열 감독의 '뷰티 인사이드'는 대한민국 영화의 3대 등장 신인, 영화 '늑대의 유혹'의 강동원, '관상'의 수
19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는 이른바 일본 영화의 황금기였다. 1950년대 활동했던 감독 구로사카 아키라, 미조구치 겐지, 오즈 야스지로가 영화사가 새겨놓은 굵직한 족적들을 떠올리게 할 정도였다. 하물며 그 당시의 일본 영화들은 현지에서 개봉하고 난 뒤에 한국에도 곧장 들어와 관객들을 만나기도 했다. 때문에 한국 관객들에게도 이 세 명의 일본 거장의 이름은 익숙할테다. 그 시대를 풍미했던 일본 거장들이 돌아왔다. 지브리 애니메이션 영화 '이웃집 토로로'(1998),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2001), '하울의 움직이는 성'(2004)으로 일본의 전쟁 상황을 자신만의 동화적인 작법으로 풀어냈던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오겡끼데스카~(잘 지내시나요)"를 연신 외치게 했던 영화 '러브레터'(1995), '4월 이야기'(1998), 극장을 빠져나온 뒤에도 중얼거리게 되는 OST 'Glide'의 '릴리 슈슈의 모든 것'(2001)의 이와이 슌지 감독. 영화 '아무도 모른다'(2004), '그렇게 아버지가 된다'(2013), '어느 가족'(2018)으로 표준화된 가족이 아닌 새로운 형태를 제시하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까지 관객들을 만난다. 지난 25일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영화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가 개봉했다. 영화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신비로운 세계에 우연히 발을 들인 소년 마히토가 미스터리한 왜가리를 만나 펼쳐지는 시공초월 판타지 어드벤처다. 영화 '바람이 분다'(2013) 이후, 무려 10년 만에 신작이다. 겨울에서 봄으로, 계절의 한 페이지가 넘어가는 시기에 생각나는 이와이 슌지 감독의 영화 '키리에의 노래'도 11월 1일 개봉을 앞두고 있다. '키리에의 노래'는 노래로만 이야기하는 길거리 뮤지션 키리에(아이나 디 엔드), 자신을
호수처럼 깊고 푸른 눈과 찡그릴 때 생기는 미간의 주름, 장난기 가득한 표정까지. 손대면 부서질 것만 같은 느낌이 드는 세기의 미남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명실상부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배우다. 현재는 '미중년'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메소드 연기의 대가로 불리지만,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에게는 아직도 잊지 못할 '리즈 시절'이 있었다. 1974년생인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1990년 텔레비전 드라마 '페어런트 후드'에 출연하며 경력을 시작했고, 스크린 데뷔는 1991년 영화 '크리터스 3'로 시작했다. 영화 '길버트 그레이프'(1993)에 만 18세의 나이에 그레이프 가문의 셋째 지적장애를 지닌 어니 그레이프 역으로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영화의 명장면은 아이처럼 순수한 미소와 어눌한 말투의 그레이프가 엄마의 죽음을 인지하지 못하다가 자각한 이후, 부정하면서 울부짖는 장면. 이는 아역 배우가 아닌 배우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로 각인시키는 계기를 만들기도 했다. 거리에서 방황하는 청소년들의 초상을 그려낸 '바스켓볼 다이어리'(1999), 프랑스의 시인 아르튀르 랭보와 그의 연인 시인 폴 베를린의 사랑을 그려낸 '토탈 이클립스'(1995),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20세기로 현대화시킨 '로미오와 줄리엣'(1996)에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그야말로 청춘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다. 183cm의 큰 키에도 마른 체구와 특유의 소년미 탓에 '미소년'이라는 호칭이 붙기도 했으며, 찰랑거리는 금발 머리와 날렵한 턱선으로 퇴폐미를 함께 보여주기도 했다. 특히,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하면 빼놓을 수 없는 작품은 바로 '타이타닉'(1997)이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타이타닉'에서 레오나
송강호, 이름 석 자만으로도 아우라가 느껴지는 배우다. 서글서글한 눈매에 한껏 장난기를 머금은 듯하면서도 진중한, 천의 얼굴을 가진 송강호는 한국영화사에 지워지지 않는 족적을 남겼다. 마치 할리우드 배우 로버트 드 니로가 영화 '택시 드라이버'(1976·마틴 스콜세지 감독)부터 '좋은 친구들'(1990·마틴 스콜세지)의 어수룩함과 냉혈한 모습을 연상케 하듯, 송강호는 넓은 스펙트럼으로 자신만의 영역을 개척했다. 한국 영화계는 송강호의 등장 이전과 이후로 나뉠 정도다. 1990년 연극 '최선생'으로 데뷔 33년 차를 맞은 송강호는 코미디, 시대극, 멜로, SF, 액션, 범죄극에 이르는 다양한 장르에서 자신만의 인장을 남겼다. 1997년 이창동 감독의 영화 '초록물고기'에서 깡패 판수 역을 연기하며 관객들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야비하고 비열한 깡패 판수의 모습에 관객들은 "어디서 진짜로 깡패를 섭외해 찍은 줄 알았다"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후 강제규, 김지운, 봉준호, 박찬욱, 이준익, 고레에다 히로카즈 등의 거장 감독들과 함께 작업하며 유일무이한 존재로 자리 잡았다. 영화 '거미집'(2023)은 '조용한 가족'(1997), '반칙왕'(2000),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2008), '밀정'(2016)으로 무려 5번째 호흡을 맞춘 김지운 감독과 재회한 작품이다. '거미집'은 1970년대 영화제작을 배경으로 김 감독(송강호)이 자신의 영화 '거미집'의 결말을 다시 찍으려고 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졸작 아닌 걸작을 만들고픈 욕망에 사로잡힌 김 감독은 확신이 들지 않는지 중얼거리고 죽은 신 감독(정우성)의 환영을 보는 광기 어린 캐릭터다. 송강호는 이틀간 결말을 찍어야 하고, 신성필림 제작사의 독촉과 검열로 인해
영화감독이 자신만의 고유한 연출 기법을 여러 작품에 걸쳐 적용하고 그걸 관객들이 알아차리는 경우는 흔치 않다. 연출 기법을 통해 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의식이 선명히 드러나야 하고 그게 그만의 고유한 기법이 돼야 한다. 작품만 보고,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조차 '앗 이 감독 작품이네' 하는 경우다. 그런 이들을 '거장'이라 부른다. 독일 영화감독인 크리스티안 페촐트 감독이 거장으로 불리는 많은 이유 중 하나도 그의 연출 기법에 있다. 그의 영화를 보고나면 영화속 얼굴들이 주마등처럼 스쳐간다. 영화 '어파이어'에서 레온(토마스 슈베르트)가 숙소로 향하며 창밖을 내다보던 얼굴, '운디네'에서 운디네(폴라 비어)의 눈을 마주치지 않으며 불편해하던 옆얼굴, '트랜짓'에서 창문 밖의 뛰어가는 붉은 원피스의 마리(폴라 비어)의 스치듯 지나가는 얼굴까지. 영화의 스토리 뿐 아니라 등장인물의 얼굴이 관객들 머릿속에 뚜렷하게 새겨진다. 크리스티안 페촐트 감독이 카메라 렌즈를 통해서 각 인물들을 어떻게 탐구하고 그 세밀한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는지도 영화를 보는 재미가 될 수 있다. 13일 개봉하는 영화 '어파이어'는 기존의 크리스티안 페촐트 감독의 전작보다는 한층 무거움을 덜어낸 느낌이다. '어파이어'는 소설가 레온이 여름의 발트해의 숲속 별장으로 남은 원고를 적으러 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그곳에서 네 명의 젊은 남녀가 모여 욕망과 사랑, 분노와 같은 불길이 산불과 함께 겹친다. 2023년 제73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은곰상:심사위원대상을 받은 '어파이어'의 매력은 강렬한 열기를 뿜어내는 태양과 거친 자연 아래에서 자꾸만 방황을 잃는 청춘들의 이야기라는 점이다. Wallne
최근 한국 영화계에서 '블리'(일명 러블리한 배우)들이 전과 다른 색다른 매력으로 관객들의 사로잡고 있다. 그야말로 블리들의 황금기다. '마블리(마동석+러블리)' '뽀블리(박보영+러블리)' '윰블리(정유미+러블리'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기존의 상큼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탈피하고 장르물에서 소름 돋는 연기력을 보여줬다. 지난 5월 31일 개봉한 영화 '범죄도시3'(감독 이상용)의 배우 마동석은 '마블리'라는 애칭처럼 경찰로서 임무 수행과 귀여운 매력을 함께 뽐냈다. '범죄도시 3'는 신종 마약 사건의 단서를 잡은 마석도(마동석)이 수사를 확대하면서, 사건의 배후인 주성철(이준혁)이 만든 거대한 판을 추적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작품은 6월부터 7월까지 박스오피스 상위 순위권를 유지하며 누적 관객 수 1068만명을 모았고, 마동석은 우락부락한 덩치와는 어울리지 않는 특유의 새콤한 미소로 '마블리'로서의 저력을 입증했다. 그런가 하면, 지난 8월 9일 개봉한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감독 엄태화)에서 '뽀블리'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배우 박보영은 재난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목소리를 낼 줄 아는 단단한 내면과 신념을 잃지 않으려는 '명화' 역을 연기했다.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대지진으로 폐허가 되어 버린 서울, 유일하게 남은 황궁 아파트로 생존자들이 모여들며 시작되는 이야기를 그린 재난 드라마로 개봉부터 지금까지 탄탄한 작품성으로 박스오피스 3위 자리(8월 31일 기준)를 지키고 있다. 극 중에서 박보영은 민낯이 드러난 황궁 아파트 주민들 사이에서도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실현하는 이상적인 캐릭터로 관객들에게 주요한 질문을 던지는 역할이다. 이전까지 귀엽고 지켜주고
배우 이선균의 인생작 하나만 꼽기란 무척이나 어려운 일이다. 드라마 '파스타'(2007)에서 '봉골레 파스타 하나'를 외치는 까칠하면서도 다정한 셰프 최현욱, 영화 '화차'(2012)에서 거짓말투성이의 약혼자 차경선(김민희)의 뒤를 쫓는 장문호, '끝까지 간다'(2014)에서 되돌릴 수 없는 실수로 모든 일이 꼬인 형사 고건수, 영화 '킬링 로맨스'의 버터를 한 움큼 먹은 듯 느끼한 매력의 조나단까지. 1999년 비쥬의 '괜찮아' 뮤직비디오로 데뷔한 이선균은 데뷔 24주년을 맞았다. 그만큼 필모그래피에는 이선균의 연기 발자취가 묻어있는 작품들이 무수히 포진해있다.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대표작(인생작)을 묻는 질문에 이선균조차 "하나만 꼽기만 힘들다. 모두 소중하다"라고 밝힌 바 있다. 드라마 '나의 아저씨'를 선정하긴 했으나 이선균의 마음속엔 참여한 모든 작품이 인생작이자 대표작일 터다. 오는 6일 개봉하는 '잠'(감독 유재선)에서 이선균은 또 하나의 인생작을 갱신한 듯하다. 영화는 신혼부부 현수(이선균)과 수진(정유미)에게 닥친 악몽을 조명한다. 잠들기만 하면 이상한 행동을 하는 남편 현수가 무서운 수진의 애쓰는 모습이 담겨있다. 잠드는 순간 낯선 사람으로 변하는 현수 역의 이선균은 자기 행동을 모르기에 태평한 태도를 보이다가, 극심한 불안을 느끼는 아내 수진으로 인해 바뀌려고 노력하는 인물이다. 다정다감한 신혼부부에서 삶이 균열된 모습까지. 이선균은 다채로운 얼굴을 선보인다. 이선균의 인생작을 하나로 꼽을 수 없는 만큼, 신중하게 선택한 이선균을 대표하는 얼굴들을 소개한다. ■ 영화 '화차'(2012) 감독 변영주 일본 미야베 미유키의 장편소설 '화차'를 원작으로 한 영화 '화차
거미줄처럼 복잡하게 꼬여있는 시간 구조와 CG를 사용하지 않고 현실감 넘치는 아날로그 방식을 구현하는 영화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영화 감독이자 각본가, 제작자로서 대규모 블록버스터 영화를 만들면서 자신만의 세계관을 확장하고 있다. 그의 영화를 보면, 실로 경이로워서 스크린 안으로 빨려 들어갈 것만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그만큼 관객들이 느끼는 감각을 중요시하는 크리스토퍼 놀란은 체험할 수 있는 영화를 제작하고자 노력한다. 한국 관객들은 크리스토퍼 놀란의 이름을 가지고 언어유희를 하며 그의 영화를 평하기도 한다. '놀란'(Surprised) 감정을 주는 감독임과 동시에 '논란'(Cotroversy)으로 의견을 논할 수 있는 이름이라는 것. 놀란의 작품들은 개봉할 때마다 거대한 파장을 일으키고는 한다. 놀란의 영화 '오펜하이머'는 미국에서 지난 7월 20일(현지 시간) 개봉해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광복절에 개봉했다. '오펜하이머'는 제2차 세계대전을 종결시킨 원자폭탄의 아버지 줄리어스 로버트 오펜하이머의 전기 영화다. 세상을 구하기 위한 막중한 책임감을 안고 핵 개발을 하게 된 천재 과학자 로버트 오펜하이머의 일생을 담고 있다. 바가바드 기타를 인용하며 "나는 이제 죽음이요, 세상의 파괴자가 되었도다(Now I am become Death, the destroyer of worlds)"라는 말을 한 로버트 오펜하이머는 전세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세계 최초의 핵무기 개발 맨해튼 프로젝트의 수장으로 미국이 초강대국이 되는데 큰 도움 줬지만, 일본의 히로시마와 나카사키에 떨어진 원폭으로 수십만명의 사람이 사망하자 죄책감에 시달렸다. 이후 매카시즘 광풍에 소련 스파이로
서양의 동화를 바탕으로 한 단편 애니메이션 '아기돼지 3형제'(1933)는 단순한 스토리를 지니고 있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 집의 안과 밖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삼 형제는 각자 짚 더미로, 나무로, 벽돌로 집을 짓는다. 그들에게 불청객인 늑대는 그들을 잡아먹기 위해 입김으로 집을 날려버리지만, 벽돌집으로 지은 막내의 집으로 인해 그들은 위험을 피한다. 'Who's Afraid of the Big Bad?'(누가 나쁜 늑대를 무서워할까요?)라고 흥얼거리는 노랫말은 내부인과 외부인을 가르는 상징적인 문구와도 같은데, 이처럼 애니메이션에서도 '집'은 타인과 나의 영역을 구분 짓는 사적인 소유물이다. 누군가의 침입을 막고 동시에 보호해주는 테두리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대로 사적 소유물이 공동 소유로 강제 전환된다면 어떨까. '내 집'을 외부인에게 내줄 수 있을까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감독 엄태화)는 개인의 소유물인 아파트가 공동의 피난처로 바뀌면서 벌어지는 갈등 상황을 다루고 있다. 아파트 내부 주민들은 외부에서 몰려드는 사람들을 '적'으로 인식한다. 나의 소중한 피난처가 침범받고, 그로 인해 자신들의 안전마저 위협받을 것이라는 근원적 공포가 서려있다. 그 공포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에서 아기 돼지들이 늑대에 대해 느낀 것과 닮아있다. 아파트 주민들에게 외부인이란 '늑대'나 다름 없기 떄문이다.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에서도 왜 늑대가 왔는가가 중요한 건 아니었다. 이 영화에서도 '왜 재난이 일어났는가'는 중요한 이유가 되지 못한다. 영화는 재난이 일어난 후 잿더미 가운데서 인간이 어떻게 위기에 대응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아파
영화 '달세계 여행' 스틸컷 한국 SF(Science Fiction) 영화는 할리우드에 비해 역사가 짧다. 1895년 프랑스 뤼미에르 형제의 '열차의 도착'으로 영화가 탄생한 이후, 불과 7년 만에 SF 장르가 세상 밖으로 모습을 내밀었다. 1902년 프랑스 조르주 멜리아스 감독의 '달세계 여행'은 최초의 SF영화로, 2000년대 후반 서서히 SF 영화 제작에 관심을 가진 한국에 비하면 100년 가까운 격차를 지닌다. 그 때문에 할리우드의 SF 영화로 이미 일종의 공식들을 답습한 바 있는 한국 관객들에게 한국형 SF 영화는 이미 본 듯한 혹은 아직 부족한 영화에 불과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한국형 SF 영화를 제작하는 것이 의미 있는 이유는 SF 불모지에서 시도하면서 또 하나의 가능성을 만든다는 점에 있다. 8월 2일 개봉하는 SF 영화 '더 문'(감독 김용화)은 제목에서 드러나듯 주요 공간을 달로 삼는다. 영화는 근미래인 2029년을 시간적 배경으로 삼아 대한민국 달 탐사선 우리 호가 달로 향하다가 태양 흑점 폭발로 인해 황선우(도경수) 대원만이 홀로 남겨진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에 나로 우주센터 관계자를 비롯해 전임 센터장이었던 김재국(설경구)이 다시 복귀하면서 황선우 구출 작전을 펼친다. 영화 '더 문' 공식 스틸컷. /사진제공=CJ ENM 최근 한국형 SF 영화의 성적이 처참했던 것을 생각해보면, '더 문'에게 관객들이 거는 기대는 그야말로 반신반의다. 같은 형태의 익숙한 SF가 나온다면 장르를 확장하는 면에서 한국 관객들은 할리우드 SF에 눈을 돌릴 확률이 커지기 때문이다. 공교롭게도 드니 빌뇌브 감독의 영화 '듄2'가 오는 11월 13일 국내 개봉을 확정 지으면서 다른 소재를 다루더라도 같은 선상에서 비교가 될 것이 당연한 수순이 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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