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고속鐵 터널붕괴사고 '쉬쉬' .. 두달전 시흥 일직터널 구간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경부고속철도 로비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고속철도의 1~2공구 일직터널 천장이 무너져 내려 공사가 중단되는 대규모 붕괴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뒤늦게 밝혀졌다.

    12일 건교부와 관련기관에 따르면 지난3월 16일 경기도 시흥시 경부고속철도 1~2공구 일직터널입구 2백m지점 천장이 무너져 공사가 중단됐으나 시공회사와 감독 행정관청은 무려 두달동안이나 이런 사실을 숨겨왔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고속철도 전반에 대한 부실시공이 이뤄질 것으로 걱정되고 있다.

    건교부 관계자는 "사고지점의 천장이 8m가량 무너져 내려 지반조사를 실시중"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사고경위 등아 파악되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현재 사고현장은 천장에서 쏟아져내린 토사로 터널을 막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당시 공사장의 인부들은 터널천장이 균열하는 소음을 듣고 대피해 인명피해는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아직까지 천장부분의 균열이 이어져 있어 추가 붕괴가 우려되고 있는 상태이다.

    사고구간은 터널 바로윗부분에 하중을 분산시켜 줄 암반이 전혀 없고 흙더미만으로 채워져 있어 터널의 균열을 일으키게 만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장유택 기자 changyt@ked.co.kr >

    ADVERTISEMENT

    1. 1

      희소·중증난치질환, 의료비 부담 절반으로 단계적 인하한다

      정부가 고액 의료비가 드는 희소·중증난치질환 환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건강보험 본인 부담률을 10%에서 5%로 단계적으로 인하한다. 희소질환 치료제의 건보 적용에 걸리는 기간도 240일에서 100일로...

    2. 2

      '만취' 20대女, 벤츠 몰고 철길 뛰어들어…열차와 충돌

      서울 용산구 서빙고에서 음주운전 승용차가 경의중앙선 열차와 충돌하는 사고가 일어나 전철 승객 31명이 대피했다.5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용산경찰서는 음주운전 혐의로 20대 여성 A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A씨는 전날 ...

    3. 3

      윤호중 장관, 신년사 통해 성과 강조…"올해는 체감으로 보여줄 것"

      윤호중 행정안전부 장관이 2026년 신년사에서 가장 많이 강조한 단어는 ‘성과’였다. 신년사 전반에 성과와 결실 등 유사 표현이 약 10차례 언급하며 정부 출범 2년 차의 과제를 분명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