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의 유형파악이 가장 중요…전문 비뇨기과에서 치료 받아야

조루 수술, '배부신경차단술' 각광
남성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조루증은 의학적으로 명확히 정의가 내려진 질환은 아니다. 대개 관계 시 삽입하기 이전이나 삽입 직후에 바로 사정해버리는 경우를 말한다. 또 삽입하고 대략 90초 이내에 사정해버리거나 피스톤운동 왕복횟수가 15회 이내인 경우에 조루증이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상대방이 만족할만한 시간을 맞춰주지 못하고 사정해버리는 경우도 조루에 포함시킨다.

조루는 일반적으로 스트레스나 불안감 등의 정서로 인해서 발생한다. 과거의 성경험에서 비롯된 조급증, 파트너 사이의 성에 관한 기대치에 대한 불균형 등으로 인해 겪을 수 있는 자괴감 등도 조루증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증상에 맞는 치료법 선택해야

조루의 유형 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조루 치료를 해도 재발하기 일쑤다. 조루의 원인이 환자마다 모두 다르고, 원인 자체가 너무 틀려 환자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해야 제대로 된 조루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루는 세로토닌의 생성과 고갈이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나타난다. 이런 경우 조루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세로토닌의 농도를 증가시키는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 약물은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관계를 갖기 전에 복용한다. 체내에서 빨리 배설이 되기 때문에 부작용이 적다.

또한 감각신경이 예민해 발생하는 조루는 지각과민을 완화해주는 약재를 남성크기에 바르는 방법으로 시술한다. 국소 마취성분이 함유돼 있는 약재를 바른 후 10~30분 정도 후에 관계를 가지면 효과가 있다. 주사기를 이용, 남성크기의 점막 아래에 약물을 주입해 과민한 감각을 완화시켜주는 방법과 배부신경을 차단해주는 수술적인 방법도 있다.

◆조루증을 치료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최근들어 조루증을 가장 확실하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배부신경차단술이 각광받고 있다. 배부신경차단술은 남성크기에 분포하는 예민한 감각신경인 배부신경을 차단하는 수술이다. 감각을 차단해 왕복 운동 시 마찰감을 둔화시켜 조루증을 치료하게 된다.

강석찬 키움남성비뇨기과 원장은 “배부신경차단술은 남성크기를 지배하는 감각신경의 가지를 차단하는 방법으로, 약 1cm의 수술창으로 부분·선택적으로 귀두에 지배하는 민감한 음경배부신경 분지를 절제해 주는 수술”이라며 “수술 후 거의 통증이 없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일주일 후 실밥을 뽑으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수술은 최근에 널리 시행중인 것으로 재발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민감한 수술인 만큼 확실한 조루치료를 위해서는 수술 경험이 많은 전문 비뇨기과를 선택해 자신에게 맞는 조루치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강 원장은 “일부 비뇨기과에서 배부신경차단 수술을 받고도 신경이 재생되거나 완전히 차단되지 않아 고민하는 남성들이 적지 않다”며 “다수의 경험으로 치료 성공 가능성이 높고 믿을 수 있는 전문비뇨기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당부했다.

이준혁 기자 rainbo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