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원의 교육 이야기] 어떠한 환경도 극복해 내는 ‘자기 주도성’의 올바른 이해 [기초편]
아이가 글로벌한 비전을 가지고 행복하게 자신의 꿈을 찾아 스스로 탐구 하며 스스로 학습한다!”

자녀를 모든 학부모가 바라는 희망 사항이며 성공한 인재라면 반드시 가지고 있는 핵심 역량이다.


최근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아이들은 어느  보다 가정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시점이기에 모든 학부모님께서 가장 바라는 역량일 것이다.


4 산업에 따른 글로벌 인재상의 변화로 최근 국내·  없이 명문대 입시 전형의 핵심이 되어 버린 학생부 종합전형은 다른 말로 자기주도학습 전형이라고 불린다. 그만큼 이제는 지식을 무분별하게  습득하는 방식으로 학습한 아이가 아닌, 자신만의 비전을 찾아 꿈이라는 목표에 연계된 밀도 있는 학습을 자기 주도적으로  학생에게인재라는 타이틀이 붙는 시대가 되었다.


성공한 인재의 핵심 역량을 누구나 빠르고 쉽게 가질 있다면 그것은 이미 역량이 아닐 것이다. 진정한 자기주도적인 인재로 우리 아이를 성장시키기 위해 어른들에게는인내, 아이들에게는시간 필요하다.

[이병원의 교육 이야기] 어떠한 환경도 극복해 내는 ‘자기 주도성’의 올바른 이해 [기초편]

그렇다면자기 주도성 본질은 무엇인가?


정해진 시간표에 따라 정확하게 맞추어 문제집을 풀고 있다고 해서 자기 주도적 아이라고 착각을 해서는 된다. ‘링컨 명언처럼강압적인 것은 순간적 뿐이며내면에 진정성을 갖춘 학습  없기에 금방 잊힐 것이다


자기 주도성이라는 단어의 기반은 리더쉽에서 부터 나온다. , 자기 스스로를 리드   있는 능력이 자기 주도적 능력의 핵심이라고 있다. 미시적 욕심이나 두려움에 따라 반복적인 습관과 시간표에 맞춰 움직이는 형태는 무조건 나쁘다고는 없지만 ‘자기 주도성 본질을 갖춘 것이라고는  없다.


글로벌 인재들은 리더쉽에 대해 ‘성공하기 위해 끊임 없이 목표를 탐구하고 재설정하며 목표를 위해 다양하게 사고 하고 기획하며 현실화하기 위해 열정을 다해 행동하고 쉽게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라고 이야기한다. 성공을 학습으로 비춰본다면 이런 리더쉽을 기반으로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면 아이는 이미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자기 주도성 학생이라는 타이틀이 처음으로 생기는 초등학교 입학과 함께 빠르게 형성된다그러므로 초등 저학년 시기가 학부모님들께 가장 힘들고 외로운 시기임과 동시에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우리 아이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핵심 자질인자기 주도성 키우는 방법이 그렇게 거창한 곳에 있지 않다. 노력이 쓰면 열매는 달기에 인내심을 가지고 작은  부터 하나하나 신경 써보자.


분명 시간이 흐르면 우리 아이는 스스로 생각하고 성장하며 과정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문제와 난관을 포기하지 않고 극복해 나가는 그야말로자기주도적인아이로 성장하고 있을 것이다.


[이병원의 교육 이야기] 어떠한 환경도 극복해 내는 ‘자기 주도성’의 올바른 이해 [기초편]


이병원 한경닷컴 칼럼니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