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빌리티 산업의 환경변화는 글로벌 메가 트랜드가 되었다. 도시화 가속으로 교통문제는 심화되고, 인구구조의 변화는 대도시 인구집중 및 고령화는 국제적으로 사회문제가 되었다. 더불어 전세계는 기후변화와 자원부족에 따른 탄소배출 중립, 그린 자원 고갈,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불확실성은 증대되고 있다. 글로벌 경제력 이동은 글로벌 기업의 흥망성쇠와 경제력의 이동으로 작용한다. 기술은 초연결성, 초지능성, 융합성으로 빠르게 기술은 도약하고 있다.

산업혁명과 모빌리리티 변화르 비교해 보면 제1차 산업혁명(중기기관 기반의 기계화)에는 마차 산업에서 자동산업으로 변화되었고 제2차 산업혁명(전기 에너지 기반의 대량생산 혁명)에는 내연기관차 대량 생산체계의 포디즘(Fordism)으로 변화하였다. 제3차 산업혁명(컴퓨터와 인터넷 기반의 지식정보 혁명)에는 자동차의 형태 변화(프레임/모노코크 타입)와 비행기 산업의 발전의 변화를 가져왔다. 제4차 산업혁명(빅테이터, AI, IoT 등의 정보기술 기반의 초연결)에는 Flying Car, 분산전기추진, 자율비행, eVTOL와 배터리/수소연료 등 다양한 에너지 공급의 변화도 있다.

모빌리티 산업에서 주목되는 것은 서비스 패러다임의 변화다. 모든 교통수단을 하나의 통합된 서비스로 제공하는 체계로 MaaS(Mobility as a Service)와 소유에서 공유로 고정된 장소에서 필요한 시간으로, 정해진 시간에서 피룡한 시간으로 변화했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 사용 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는 화석 연료에서에너지에서 전기(배터리, 수소, 태양광, 풍력 등)에너지로 변화고 내연기관에서 전기모터동력기관으로 변화되었다. 이처럼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는 환경문제, 기술혁명, 도시인구집중문제, 혁신성장동력으로 정리할 수 있다.
[양현상 칼럼] 미래 항공모빌리티 산업의 변화와 기대
새로운 항공모빌리티로 UAM이 도시교통문제 대안으로 주목되고 있다. UAM은 기체, 운항, 서비스를 포함하는 체계의 총징이다. UAM의 지역 운항서비스 모델 개발은 지역공항거점 UAM 운용, 지방 거점 도시(경남)와 연결에 적합한 모델, 공역 등 각종 인프라 개발이다.

신개념 교통수단인 선진항공모빌리티l(AAM:Advanced Air Mobility) 상용화가 가시권에 들었다.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전기 추진 기반 비행체로 모건스탠리는 2040년까지 1,200조원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민수 항공 시장에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파워트래인 기술'이 기존 제트 엔진 이상 신괴성을 담보해야 한다. 이를 위한 배터리를 극복으로 구조전지화하는 등의 하이브리드 기술과 새오운 발전기 시스템 보완이 필요하다.

UAM의 핵심기술은 항공기술에 ICT기술, 인공지능기술, 로봇기술을 융합되야 한다. 탐지 및 인식, 통신기술, 자율지능, 동력/이동기술, 인간-이동체 인터페이스, 시스템통합기술이다.
항공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협력을 통해 핵심기술 내재화를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글로벌 메가 트랜드인 새로운 모빌리티 산업이고 항공모빌리티 산업변화에 따른 UAM산업생태계조성 시점, 다양한 운항 여건에 따른 AAM/UAM 개발과 eVTOL, 운항항로, 공역, 관제, vertiport 등 구축에 따른 새로은 핵심기술로 UAM산업생태계 조성과 역량을 결집하고 K-UAM 로드맵을 기반으로 시장확대를 위한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미래 항공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해야 한다.
[양현상 칼럼] 미래 항공모빌리티 산업의 변화와 기대
<한경닷컴 The Lifeist> 양현상 공학박사 (컴퓨터공학, 모빌리티/ICT), 한국국방기술학회 산학협력센터장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