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를 처음 입문하게 되면 배울 것도 많고 기억할 것도 많다.

어드레스는 어떻게 해야 하고 제일 잘 안되는 그립잡는 방법은 매번 잡을때 마다 바뀌고 있고, 백스윙을 할때에도 골퍼 자신은 제대로 한다고 생각하면서 하는데 코치가 보면 매번 지적을 하곤 한다.

골프는 처음에 배울때 조금은 늦더라도 정확한 동작으로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서 스윙이 버릇처럼 몸에 익는 과정이 필요하다.

쥬니어 학생들은 가르쳐 주는 대로 실행을 한다.
그것은 다른 생각을 하지 않고 알려준 것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른들은 하나를 알려주면 다른 부분까지 앞서서 나가거나 걱정을 한다.
스윙 동작보다는 생각을 먼저 한다는 말이다.

골프스윙중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어드레스와 그립잡는 것 그리고 어떻게 백스윙을 시작하느냐에 달려 있다.

처음에는 몸통을 써서 백스윙을 하도록 했는데 공을 계속 치다보면 골퍼 스스로가 편한 동작으로 스윙을 바꾸기가 쉽다.
그러나 그런 동작이 잘못 되었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코치가 알려준 대로 하고 있다는 착각을 한다.
[김덕환 칼럼] 출발이 잘못되면 스윙이 달라진다
그중에 제일 많이 실수를 하는 부분이 배로 백스윙을 시작하는 테이크백 동작이다.
백스윙을 시작할때 어깨의 움직임으로 시작을 해야만 다운스윙때에도 몸통을 사용하는 스윙을 할 수가 있다.
그러나 그렇게 하다보면 좀 힘들다는 생각이 들면서 팔로만 클럽을 들어 올리는 스윙으로 바뀌기가 쉽다.

백스윙은 클럽을 들어올리는 동작이 아니라 몸통의 꼬임을 만드는 동작인 것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왼어깨가 오른쪽으로 밀고 들어오면서 자신의 턱 밑까지 올 수 있도록 해야만 된다.
그런 동작을 통해서 몸통의 꼬임을 느낄수가 있을 것이다.

최근 비거리가 갑자기 줄기 시작했다면 이 동작을 점검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한경닷컴 The Lifeist> 김덕환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