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운드를 하다보면 긴장이 되거나 멀리 치려고 하다보면 상체가 먼저 왼쪽으로 나가게 되는 경우들이 있다.
또는 다운스윙때 순서가 틀리게 내려오게 되서 민망한 샷이 나올때도 있다.

스윙을 하면서 골퍼들이 지켜야 할 부분이 몇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척추의 기울기를 유지시키는 것이다.
위의 상황들도 그런 척추의 기울기를 잘 유지시키지 못했기 때문에 나온 결과물이다.

그러나 그런 상황들을 잘 인지하고 있더라도 마음대로 되지가 않는 것이 골프라고 한다.

그래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팁을 드리고자 한다.
그것은 백스윙에서 다운스윙을 시작할때 몸이 생각과는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막아주는 동작이다.

연습량이 많은 프로들의 경우는 백스윙을 하면서 백스윙탑에 도달하기 전에 하체가 먼저 체중이동을 시작하는 경우들이 있다.
그러나 연습량이 적은 아마추어가 잘못 따라하다 보면 하체가 리드되기 전에 상체가 먼저 왼쪽으로 움직이면서 나쁜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그래서 그러한 것을 줄이기 위해서는 백스윙탑에서 골반이나 어깨의 움직임을 멈추는 것이다.
백스윙을 한 뒤 반템포 정도 멈춘다음 다운스윙을 올바르게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나 처음에는 백스윙을 하면서 멈추는 것이 그리 쉽지가 않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대부분은 백스윙을 하면서 바로 상체가 먼저 움직이게 된다.

연습을 할때는 백스윙을 멈추고 나서 하나, 두울 까지 숫자를 센다음 다운스윙을 시작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김덕환 칼럼] 백스윙탑에서 골반을 멈춰라
<한경닷컴 The Lifeist> 김덕환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