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를 창조하는 부동산자산관리] 부동산자산관리사 양성교육(KPM)이 중요한 이유
부동산자산관리사(Property Manager)는 부동산의 소유자 또는 투자자(건물주)를 대신하여 부동산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이다.

부동산자산관리사는 건물주와 자산관리계약을 맺고 건물주를 대신하여 아래의 역할을 수행한다.

1. 임대료 수금: 임대료 수금은 부동산자산관리사의 가장 중요한 책임 중 하나다. 부동산자산관리사는 임대료가 제때 수금되고, 연체된 경우 적절하게 처리되도록 책임을 진다.

2. 임차인 관리: 부동산자산관리사는 임차인을 관리한다. 임차인 문의에 대응하고, 불만 사항을 해결하며, 필요한 경우 원상복구 업무 등의 처리를 담당한다.

3. 유지보수 및 수리: 부동산자산관리사는 부동산의 유지 보수 및 수리, 정기적인 시설물 점검을 책임지며, 부동산이 항상 깨끗하고 좋은 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4. 임대차계약 관리: 부동산자산관리사는 임대차 계약 관리를 담당한다. 새로운 임대차 계약의 작성 및 서명, 기존 임대차 계약 갱신을 포함하며, 임차인이 임대차 조건을 성실히 이행하는지 여부를 감독하는 것도 이에 해당된다.

5. 재무관리: 부동산자산관리사는 부동산의 재무를 관리하며, 예산 작성, 지출 추적 및 보고 등을 담당한다.

6. 마케팅 및 광고: 부동산자산관리사는 부동산을 마케팅하고 광고하는 책임을 지며, 광고 작성, 잠재 임차인에게 부동산을 보여주는 것 등 임대 계약 협상 처리를 담당한다.

7. 법률 준수: 부동산자산관리사는 부동산 및 임대차 계약에 있어서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및 건축법 등 관련 법률과 규정을 준수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준수하는 것을 책임진다.

부동산자산관리사는 부동산의 소유자 또는 투자자와 함께 부동산 운영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실제 운영에 적용하여 부동산의 가치를 최대화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부동산 관리를 위해서는 다양한 업무가 되기 때문에 전문적인 노하우와 지식이 필수적이며, 따라서 관리자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부동산 관리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부동산 자산관리사 교육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할 필요가 있다.

부동산자산관리사 양성교육을 받으면, 부동산 관리와 관련된 역량, 예를 들어 프로젝트 관리, 예산 편성, 이해 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을 강화할 수 있고 부동산 자산관리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고객에게 보다 전문적이고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부동산자산관리사 양성교육은 부동산 자산관리에 필요한 법규와 규제를 습득하고, 부동산 시장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증진시켜주기 때문에 이를 통해, 부동산 자산관리 전략을 수립하고, 최신 부동산시장 동향을 파악하여 고객에게 최적의 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부동산자산관리사(KPM) 양성교육은 건물주 및 투자자 그리고 부동산 자산관리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김용남 글로벌PMC(주) 대표이사 사장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