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캥거루족'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독립할 나이가 됐는데도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는 젊은이들을 일컫습니다. 그런데 요즘 이 캥거루족의 나이대가 높아지고, 규모도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최근 청년 세대들의 사회 진출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죠. 3040 캥거루족이 무려 65만명에 달할 정도라고 하는데요. 부모 세대의 자녀 부양 부담은 은퇴한 이후에도 지속될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오늘은 은퇴 생활의 복병, 자녀 지원의 부담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퇴직한 5060세대의 자녀가 학업을 마치지 못했을 확률이 과거에 비해 높아졌습니다. 특히 대학 등록금은 가계에 꽤 많은 부담이 됩니다. 지난해 공개된 대학정보공시에 따르면 연간 기준 대학 등록금은 평균 676만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자녀가 4년제 대학에 다닌다고 가정하면 약 2700만원이 등록금으로 들어가는 겁니다.

등록금이 적게 드는 국공립대의 경우 연간 420만원으로 부담이 좀 덜하지만 의학 계열이라면 등록금이 연간 1000만원(977만원)에 달합니다. 의대는 또 6년을 다녀야 하니 총 6000만원 정도가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사진=게티이미지
사진=게티이미지
NH투자증권이 2021년 실시한 5060세대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모 3명 중 2명꼴(65.2%)로 자녀가 결혼할 때까지 또는 결혼한 이후(주택 마련 또는 평생)에도 지원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요즘 또 결혼 비용이 만만치 않은데요. 지난해 결혼정보회사 듀오에 따르면 신혼부부의 결혼 비용은 총 2억8739만원에 달했습니다. 이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건 주택비용(2억4019만원, 83.6%)이었습니다.

적지 않은 금액이 투입되다 보니 자녀들은 부모의 지원 없이는 결혼하기가 쉽지 않은 게 현실입니다. 부모들도 자녀의 결혼 비용을 외면하기는 어렵겠죠. 경제적 여유가 된다면 주택 마련까지 지원할 생각도 가지고 있을 겁니다.

취업이나 결혼이 늦어지며 나이 든 자녀의 생활비를 지원해야 하는 상황이 얼마든지 생길 수 있습니다. 은퇴 이후 자녀로부터 지원받기보다는 지원해주고 싶은 것이 은퇴를 앞둔 부모 세대의 마음이기도 합니다.

부모 세대는 은퇴 생활과 자녀 지원을 위한 목적을 명확하게 구분 지어 자산관리 계획을 세우는 게 좋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그냥 대응하다 보면 자녀 지원이 부모의 은퇴 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고, 이는 다시 자녀에게 부담을 주는 상황으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녀 지원은 반드시 은퇴 자산과는 분리된 별도 자산으로 균형감을 가지고 대응하시기 바랍니다.

NH WM마스터즈 김진웅 수석전문위원(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장)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