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시험형'퀴즈.만화 등장...`TV올림피아드'등 눈길

텔리비전 퀴즈 프로그램과 만화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대가 열리고 있 다. 단순 지식만을 묻던 퀴즈 프로가 사고력과 추리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바뀌는가 하면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만화를 통해 흥미 속에서 체계적 인 사고력을 길러 주는 만화잡지도 등장했다. 가 지난달 중순부터 새로 선보인 는 그 대표적 사례다. 중학생과 보호자가 짝을 이뤄 함께 문제를 풀어가는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단편 지식만을 묻던 기존의 퀴즈프로와는 달리 수리.탐구 능력과 논리.추리력을 평가하는 4개의 코너로 구성돼 있다. "131-228-331-430-?"(?=531:월별 날짜 수) "세시를 가리키는 시계가 거울에 두번 반사되면 어떻게 보일까?" 고대 그리스 기하학자의 이름을 붙인 `아르키메데스의 고민'' 코너에서 출제되는 이런 문제들은 생활 속의 과학이나 다차원 수학의 세계를 통해 학생들의 수리.탐구능력을 시험한다. 또 `소크라테스의 변명''에서는 삼단논법 명제 등을 제시해 논리구성의 잘잘못을 묻고, `후크의 쌍안경''은 화면그림을 변화시켜 기억력과 종합구성력을 알아본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채점방식도 과거의 정오답 판단에 그치지 않고 과 정을 한꺼번에 평가해 답이 맞더라도 과정 설명이 잘못되면 점수를 깎는 다. 고교생 퀴즈의 대명사격인 의 도 지난 프로그램 개편 때 라는 이름으로 새단장을 하면서 수능시험형 문제의 비중을 크게 높였다. 이 프로그램은 수능시험형 문제만을 출제하는 `대수능 코너''를 따로 만들었다가 출제, 평가의 까다로움과 시각적 효과의 부족 때문에 다른 코너에 흡수시키기는 했지만 기존의 단순지식을 묻는 데서 벗어나 사고.추리력을 묻는 문제와 주관식 문제를 주로 출제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지난 7월 선보인 월간잡지 도 윤승운.이산하씨 등 청소년에게 널리 알려진 만화가들의 익살스런 필치를 통해 언어.탐구.수리 등의 기본원리를 소개하는 색다른 시도를 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잡지는 `요람기'' `마지막 잎새'' 등의 문학작품을 만화로 그려 소개 한 뒤 정확한 독해 여부를 측정하고 나름의 감상을 표현하는 난을 두어 스스로 생각하는 훈련에 익숙해지도록 했다. 또 수학.과학.음악.미술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절견괄저문제를 만화로 구성해 풀이과정에서 창조력과 응용력을 키워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