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회화흐름 한눈에 .. 화원46명 명품 첫 전시

조선왕조 5백여년에 걸쳐 활동했던 대표적인 화원화가들의 중요작품을 한데 모아 시대사조의 변화에 따른 회화양식의 변천과정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전시회가 마련돼 주목을 끌고있다. 16-30일 서울성북동 간송미술관(762-0442)에서 열리고있는 "조선시대화원화가전"이 화제의 전시회. 한국민족미술연구소(소장 전영우)가 제47회정기전으로 기획한 이 전시회는 조선왕조 역대 화원화가 46명의 대표적인 명품으로 꾸며졌다. 화원화가들만의 작품만을 모은 기획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단원 김홍도,고송유수관 이인문,혜원 신윤복등 정조이후의 뛰어난 몇몇화원화가들의 작품만 널리 알려졌을 뿐 전해져내려오는 작품이 많지않아 전시회를 꾸미는 일자체가 어렵기때문이다. 따라서 미술애호가들조차 화원화가들의 작품을 다양하게 접해볼 기회가 없었던 것이 사실. 무엇보다도 조선시대 회화에 대한 접근이 사대부 문인을 중심으로 한 화가군과 도화서화원,즉 중인치 직업화가군등 양대작가군의 두 축을 포괄적으로 고찰할때 보다 종합적으로 파악될수있다는점에서 이번 전시는 조선시대회화의 흐름을 보다 명확히 확인할수있는 기회로 기대를 모으고있다. 출품작은 60여점.조선초기의 대표적명가인 안견(1410-?)의 "추림촌거"를 비롯 오원 장승업(1843-1897)의 "추금절지",김득신(1754-1822)의 "야묘도추" 등 당대에 명성을 떨쳤던 화원화가들의 작품이 망라된다. 이중 "추림촌거"는 숙종당시 고미술수집가였던 김광국이 갖고있던 "해동명화첩에 실려있는 작품. 안견의 유력한 진본으로 평가되고 있다. 조선조초기의 화원화가로는 안견이외에 그의 제자였던 석경(1440-?),학포이상좌(1485-?)의 작품이, 16세기의 화원화가로는 이정근(1515-?) 유성업(1520-?) 이정(1578-1607)의 작품이 선보인다. 또 17세기에서는 김명국(1600-?)이덕익(1600-?)한선국(1602-?)이명욱(1650-?)등 산수와 인물화에 뛰어난 화가들의 작품이 소개되며 18세기에는 김홍도(1745-1821)신윤복(1758-?)최북(1738-1786)김덕성(1729-1797)김희겸(1710-?)변상벽(1730-?),신윤복의 부친인 신한평(1735-?)등 회화사적으로 비중있는 화가들의 작품이 전시된다. 고종때 도화서의 마지막화가로 심전과 함께 서화미술회 조선서화협회를 조직하여 후진을 지도했던 소림 조석진(1853-1920)의 작품도 선보인다. 간송미술관의 최완수연구실장은 "화원화가들은 어명이나 관명에 따라 그림을 그릴 수밖에 없는 신분의 한계때문에 화풍을 새로 창안해내지는못했으나 완숙도높은 그림으로 화풍을 계승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했다"고 밝히고 "이번전시는 조선시대회화의 흐름을 보다 명확히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경제신문 1994년 10월 19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