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공부,전자게임산업 종합발전방안 마련

상공자원부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전자게임산업을 집중 육성하기위해 공업발전기금 중소기업구조조정자금 과학기술진흥자금등을 통한 기술개발지원을 강화키로 했다. 상공자원부는 2일 발표한 "전자게임산업 종합발전방안"을 통해 업계의 기술자립화 산업발전을 위한 주변여건조성 국산제품의 내수시장 정착및 기업간 협력활성화등 3대 추진전략아래 포괄적인 지원시책을 시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상공자원부는 이를위해 게임기에 대한 규제위주의 각종 법령정비 작업을 이달부터 착수키로 했다. 전자게임산업의 기술개발을 위해선 소프트웨어 개발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수 있는 관련 장치(Tool)의 공동개발을 공업기반기술개발사업에 포함시킬 예정이다. 상공자원부는 또 학계 업계 연구기관 정부등의 전문가들로 기술개발촉진위원회를 구성,전자게임산업의 장기적인 기술발전을 지원하고 병역특례제도를활용해 창의력있는 기술인력 확보를 뒷받침 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공업진흥청과 연구조합등의 협의를 통해 국산제품의 품질인증사업을 추진하고 무자료상품과 불법제품에 대한 단속활동을 강화할 계획이다. 전자게임산업의 세계시장규모는 지난해 현재 약3백억달러로 지난88년이후 연평균 32%의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세계시장의 80%이상을 일본제품이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경제신문 1994년 11월 3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