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대왕 업적에 관한 고찰' 학술세미나 18일 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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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개토대왕 업적에 관한 고찰"을 주제로 한 국제학술세미나가 18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렸다. 민족표현예술연구소(소장 오현주)가 주최한 이날 세미나에서는 "광개토대왕의 업적고찰"(이형구정신문화연구원교수),"광개토대왕시대의 공연예술"(고승길중앙대교수),"광개토대왕릉비로 엮은 고구려와 중앙아시아"(수미야바타르단국대교수)등이 발표됐다. 이 자리에서 고승길교수는 원시시대,고조선시대,성읍국가시대의 공연예술이 생존성 주술성 제의성등 예술외적인 목적에 의한 것이었던데 비해 고구려시대의 공연예술은 확고한 예술적 인식아래 형식적 다양성과 미학을 추구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주목을 끌었다. 고교수는 또 고구려의 예술발전에 국력신장과 영토확장이 크게 작용한 것이 틀림없다고 밝혔다. 특히 광개토대왕의 치세아래 북으로 송화강,동으로 연해주,서쪽으로 요하에 이르는 국경선을 갖는 등 국력신장이 이뤄짐에 따라 중국과 서역의 여러 선진문화를 자연스레 받아들여 토착화했다는 것. 아울러 고구려의 공연예술은 수의 칠부기,당의 9부기.10부기에 포함되는등 중국의 궁정무악으로 채용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고교수는 이어 무용 곡예 인형극의 발전상을 열거한후 이들 공연이 동일한 장소에서 함께 연출되면서 한층 발전됐고 이후 고려.조선시대의 궁중무와 가면무,남사당놀이등 민간연희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밝혔다. (한국경제신문 1995년 8월 20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