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한경 실전논술) (4) '현대사회와 유교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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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말 유교사상이 국가의 지도적 이념으로 등장한 이후 유교는 조선시대 전체에 걸쳐 정신적 지배사상이었다. 오늘날에 와서도 유교는 한민족의 의식내부에 깊게 뿌리내리고 있다. 그럼에도 흔히 우리는 유교사상에 대해 현실성이 떨어지는 관념론이 아니냐는 의문을 던지곤 한다. 하지만 역사를 돌이켜 보면 이같은 우려는 피상적인 분석일 뿐이다. 오히려 유교는 현실세계를 지향하는 뚜렷한 흐름을 보이고 있었다. 이이나 정도전, 정약용의 사상이 그렇다. 유교를 중심으로 한 전통사상을 살펴보는 일은 현대사회의 여러 문제를 치유하는데도 긍정적으로 활용될수 있다. 사람들은 유교때문에 조선시대가 관념적 논쟁으로 세월을 보낸 것 아니냐는시각을 갖곤 한다. 그러나 그리스철학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단순히 세계의 본질만을 염두에둔 관념적 논쟁은 아니었다. 현실의 구체적 실천방법과 연결된 것이었다. 주기론을 주창한 이이는 실용적 결과를 중시했다. 이이가 민생 군사 교육 등 많은 분야에 걸쳐 개혁정책을 실현하려 했음은 이를 입증한다. 실학자 정약용은 구체적 사회관계의 변혁을 추구했다. 군주의 권력은 그 근본이 백성에 기반을 둔 것임을 이론적으로 밝혀 냈다. 양반의 생산참여, 신분제 모순비판, 경자유전 원칙에 입각한 여전제주창,과학기술의 적극적 활용에 대한 주창 등은 그의 실천적 사상의 결과였다. 이렇듯 유교는 조선시대에만 통용되던 덕목이라기 보다는 현대사회에서도 얼마든지 그 역할을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전통적인 유교사상이 현대산업사회에 필요한 이유를 제시하고 현대사회에서유교사상이 갖는 의의를 서술하시오. 문의 : 노환기/한국논리.논술협회장(02-3453-3133) ( 한 국 경 제 신 문 1998년 6월 12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