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현대 대립과 화해과정 .. 뮤지컬 '뜬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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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예술단은 전통예술의 대물림을 놓고 겪게 되는 부자간의 갈등을 그린 뮤지컬 "뜬쇠"를 공연한다. 9일~9월24일 매주 금요일 오후 7시30분 국립국악원 우면당 무대에 올린다. 전통예술의 내용과 형식을 고수하려는 아버지세대와 새로운 예술세계를 개척하려는 아들세대간의 대립과 화해의 과정을 풍물장단과 서양리듬을 대비시켜 푼 작품이다. 사당패의 선임자인 뜬쇠로 평생을 살아온 공노인은 외아들 민철이 대를 이어 뜬쇠자리를 이어줄 것을 희망한다. 그러나 민철은 전통음악과 서양음악을 접목시킨 새로운 음악의 세계를 동경한다. 민철은 집을 뛰쳐 나가 그룹사운드를 결성하고 독특한 타악가락과 한국적 색채가 가미된 보컬로 전국대회에서 대상을 받는다. 공노인은 병든 몸을 이끌고 풍물놀이 공연장에 나갔다가 쓰러진다. 자신의 장례식에는 만가 대신 흥겨운 풍물놀이를 벌여달라는 유언을 남기고 세상을 뜬다. 뒤늦게 소식을 듣고 장례식장으로 달려온 민철은 아버지를 이해하고 뜬쇠자리를 물려받는다. 민철은 꽹과리를 손에 들고 풍물장단과 사당패의 흐드러진 춤으로 아버지의 영혼을 달랜다. 서울예술단의 송용태가 "여자넌센스"에 이어 두번째로 연출을 맡았다. 송씨는 지난 93년 대전엑스포 기념공연으로 뜬쇠를 초연했을 때 공노인역을 맡기도 했다. 이번 무대에서는 초연때와는 달리 연기의 흐름을 방해하는 35mm 영상화면을 제거했다. 대신 사당패놀이와 록음악, 무용 등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예술형식을 가미했다. 송씨는 "우리전통의 예술혼을 다양한 형식으로 형상화해 대중들이 쉽게 접할수 있게 했다"고 말했다. 최경식과 김성운이 각각 양악과 국악을 맡고, 박철호 유희성 박원묵 고미경 등 서울예술단원들이 총출연한다. (02)523-0984 ( 한 국 경 제 신 문 1999년 7월 6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