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고지신] '이탈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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私欲弘侈, 則德義鮮少 ;
사욕홍치 즉덕의선소
德義不行,
덕의불행 則이者遠離而遠者距違.
즉이자원리이원자거위
사욕이 뻗치면 도덕성과 정당성이 결여되기 쉽고, 도덕성과 정당성이
인정되지 않으면 가까이에 있던 사람은 멀어지고 멀리에 있던 사람은 아예
떨어져 나가고 만다.
----------------------------------------------------------------------- 국어 초어에 있는 말이다.
개인에게 있어 욕망은 행동의 계기를 마련하고 발전을 위한 원동력 역할을
한다.
그러나 공동체사회에서 개인의 욕망은 도덕성과 정당성으로 규제를 받는다. 타인의 권익을 침해하는 사욕은 공동체 구성원들이 집단의지로 이를
기피하거나 배격한다.
그러므로 사욕을 부리는 사람은 소외되거나 무력화되어 결과적으로는
손해를 보게 된다.
선거철이 다가왔다. 여당 야당 할 것 없이 그들이 만약 당리당략에만 집착한다면 유권자들도
아예 그들로부터 등을 돌리고 말 것이다.
( 한 국 경 제 신 문 2000년 2월 4일자 ).
사욕홍치 즉덕의선소
德義不行,
덕의불행 則이者遠離而遠者距違.
즉이자원리이원자거위
사욕이 뻗치면 도덕성과 정당성이 결여되기 쉽고, 도덕성과 정당성이
인정되지 않으면 가까이에 있던 사람은 멀어지고 멀리에 있던 사람은 아예
떨어져 나가고 만다.
----------------------------------------------------------------------- 국어 초어에 있는 말이다.
개인에게 있어 욕망은 행동의 계기를 마련하고 발전을 위한 원동력 역할을
한다.
그러나 공동체사회에서 개인의 욕망은 도덕성과 정당성으로 규제를 받는다. 타인의 권익을 침해하는 사욕은 공동체 구성원들이 집단의지로 이를
기피하거나 배격한다.
그러므로 사욕을 부리는 사람은 소외되거나 무력화되어 결과적으로는
손해를 보게 된다.
선거철이 다가왔다. 여당 야당 할 것 없이 그들이 만약 당리당략에만 집착한다면 유권자들도
아예 그들로부터 등을 돌리고 말 것이다.
( 한 국 경 제 신 문 2000년 2월 4일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