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만한 프로그램] (15일) '세상보기' ; '환경스페셜' 등

세상보기(EBS 오후 7시20분)=김상봉 전 그리스도신학대 철학과 교수가 서양 문명의 뿌리인 서양철학과 세계관을 그리스 철학을 중심으로 강의한다.

존재론 인식론 등 추상적 이론보다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다룬다. 고대 그리스 문학과 역사 속에서 찾아낸 다양한 사례를 통해 철학이 어떻게 현실과 맞닿아 있는지도 알아본다.

첫회로 서양 철학의 근원 이념인 "자유"를 조명한다.


불꽃(SBS 오후 9시55분)=지현은 종혁으로부터 신문사에 결혼발표를 알리고 필름도 회수했으니 잊어버리라는 전화를 받는다. 유자는 자신만 따돌림당하고 있다는 생각에 지현을 괴롭힌다.

지현은 백화점에서 민경 이모와 맞닥뜨려 또 한번 수모를 당한다.

혼자 작업실에서 대본을 쓰던 지현은 뜻밖에 종혁의 방문을 받는데... 환경스페셜(KBS1 오후 10시15분)="30년의 휴식,지리산 장당골".

화전민이 떠난후 30년동안 사람들의 출입이 금지된 장당골은 그 길이만도 50여리에 이르는 긴 야생의 골짜기.

희귀 생명체들의 보고로 변신한 장달골 생태계를 공개한다. 달팽이 물까마귀를 비롯한 1급 지표동물들이 계곡에서 발견되고 덩치 큰 멧돼지도 흔하게 볼 수 있다.

영상기록 병원 24시(KBS2 오후 10시55분)=올해 열일곱살 성락이와 스물살 성민 형제.

어머니는 죽고 아버지는 2년전 집을 나가 둘만 남았다.

형 성민이는 "다발성 신경초증"을 앓고 있다.

이로 인해 한달에 열번 넘게 발작을 일으킨다.

지능은 겨우 다섯살 수준.동생 성락이는 이런 형을 돌보며 고입 검정고시를 준비하고 있다.

이들 형제의 삶을 들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