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비 제외 월급 대부분 저축"...벤처직장인 48%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나모인터랙티브가 최근 자사 직원 6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벤처직장인 의식주 설문조사"에서 절반에 가까운 48%가 "기본생활비를 제외한 월급 대부분을 저축한다"고 대답했다.

평균 퇴근시간도 밤10시~12시가 57%,12시 이후도 10%에 달해 눈코뜰새없이 바쁜 벤처직장인들에겐 돈 쓸 시간을 갖는 것조차 "사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축을 제외한 지출은 외식 25%,자기개발 18%로 나타나 벤처 직장인들의 소비형태가 매우 건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평균 수면 시간은 5~6시간이 55%,잠자리에 드는 시간은 밤12시~새벽2시가 57%로 가장 많았다.

특히 수면시간이 5~6시간이라고 답한 직장인들은 업무시간외에 외국어 학습,정보통신기술 학습 등 자기개발에 대부분의 시간을 쓴다고 답해 벤처직장인들의 학습에 대한 열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스타일에 대해서는 "옷이나 스타일에 신경을 쓸 시간이 없다(68%)","캐주얼이나 그냥 편안한 옷을 즐긴다(32%)"고 답해 전반적으로 패션과 유행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업무 짬짬이 즐기는 취미를 묻는 질문에는 "MP3로 음악을 듣는다(39%)","웹서핑인 채팅같은 인터넷 관련 활동(30%)","네트워크 게임을 한다(22%)"고 응답해 벤처직장인답게 컴퓨터와 인터넷관련 취미생활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경근 기자 choice@ 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