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유망기업 지상 IR] 택산아이엔씨 : '애널리스트 분석'

박준

택산전자의 사업부문은 크게 멀티미디어와 통신기기 등 두부문으로 나뉘어진다. 멀티미디어 사업분야의 주력제품은 캐나다 ATI사의 칩을 사용한 VGA카드로 동제품은 삼성전자,LG전자,삼보컴퓨터,현대멀티캡,엘렉스컴퓨터 등 국내 대형 컴퓨터업체에 OEM 공급중이다.

국내 시장점유율은 업계 3위 수준인 약 18%에 달하며 현재 인터넷 PC제품의 폭발적인 수요증가에 힘입어 당분간 높은 매출신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까지 동사는 향후 기존의 PC 모니터를 대체할 LCD 모니터의 개발에 주력해왔는데 금년 3월 미국 Mini Micro 사와 3,000만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금년 이후 매출이 본격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통신기기분야에서는 디지털위성방송수신기의 매출비중이 가장 크며 현재 유럽,중동,아프리카,동남아 등지로 매월 10,000대 (금액기준 약 20억원) 이상 공급되고 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디지털 위성방송도입이 본격화되는 등 수출환경이 개선되는 점과 단순형수신기,유료방송전용수신기를 자체 개발한 동사의 기술력 등을 감안할 때 동제품은 금년 이후 단일제품으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욱이 1999년말 방송법 통과로 국내에서도 위성방송 실시의 근거가 마련되면서 국내 디지털위성방송수신기 시장 역시 본격적으로 형성될 가능성이 큰 것도 동제품의 높은 성장잠재력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한편 초고속 위성인터넷카드 (Sky2 PC & Sky2 Lan) 는 PC에서 위성방송 수신은 물론 초고속 위성인터넷을 가능하게 하는 제품으로 현재까지는 일본의 "NTT"와 "히다치"에 전량 수출되고 있다.

동사는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난해까지 전체 매출의 75%를 차지해온 캐나다 ATI사의 D램 매입대행업무를 중단함으로써 금년 이후에는 상품 및 임가공 매출이 아닌 멀티미디어 기기와 통신기기 등 순수 제품 매출추이가 향후 동사 외형성장의 관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따라서 금년중에는 반도체 구입대행업무 완료의 여파로 전년대비 외형축소가 불가피한 상황이나 그 폭은 5~6%에 그쳐 786억원(1999년 835억원)의 매출달성이 예상된다. 이는 VGA카드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과 LCD모니터,MP3플레이어 등의 매출 본격화,전년대비 4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디지털위성방송수신기 제품의 폭발적인 매출증가 등 제품매출의 호조가 상품 및 임가공 매출의 감소를 대부분 상쇄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수익성 역시 공모대금 유입에 따른 금융비용 부담 감소 및 SKY2 PC & SKY2 LAN 과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의 매출비중 증대로 경상이익규모가 전년대비 5배 이상 늘어난 50억원을 상회하는 등 큰 폭이 개선이 이루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