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전망대] (주가 선물/옵션) 선물6월물 95선지지 관심

선물=지난주 주가지수선물 6월물은 주초 대북관련 호재 발표로 급등세를 보이다 미국시장의 폭락에 영향받아 급락세로 반전됐다.

6월물 가격은 주중 한때 112.30까지 올랐으나 102.05로 마감,10포인트나 떨어졌다. 선물가격이 이처럼 약세를 면치 못한 현물시장의 불안과 미국시장의 하락에 영향받았기 때문이다.

현물시장에선 환매압박을 받고 있는 기관들이 "내다팔기"를 계속하고 있으며 이 물량을 받아주던 외국인도 지난주 후반부터 매도세력으로 돌변했다.

외국인은 지난 12일 1천1백30억원,14일 1천7백57억원 어치를 처분했다. 미국시장에선 첨단기술주 고평가 인식이 확산되면서 무차별 매물이 나오고 있다.

나스닥시장은 하루가 멀다하고 최대낙폭을 경신하고 있다.

대안이었던 다우지수도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대내외 악재가 이번주에도 해소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당분간의 추세는 하락이라는데 입을 모으고 있다.

LG투자증권은 단기저점을 95로 설정했으며 지지여부도 장담하기 어렵다고 관측했다. 현재 외국인의 매수미결제량은 6천여계약으로 매수미결제량 5천여계약보다 1천계약 많다.

프로그램매수잔고도 5천억원에 육박하고 있어 현물시장에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옵션=현물시장과 선물시장 전망이 비관적이어서 풋옵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5월물은 최근월물이 된지 얼마안돼 변동성도 큰 편이다.

상승시 손실을 한정하고자 한다면 약세스프레드를 구사해 볼수도 있다. 이는 낮은 행사가격의 콜옵션을 팔고,높은 행사가격의 풋옵션을 사는 전략이다.

박준동 기자 jdpower@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