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현주 'Q&A'] '이모티콘'..사이버 공간 보조 커뮤니케이션 수단

A:먼저 "(^.*)"의 의미부터 살펴보면 "널 찍었어"라는 뜻입니다.

요즘 E메일이나 채팅 휴대전화 등에서 이와 유사한 기호 문자들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를 이모티콘( Emoticon )이라고 합니다. 감정( emotion )을 표현하는 아이콘( icon )이란 뜻이지요.

일반적으로 이모티콘은 기쁘다 슬프다 부끄럽다와 같은 얼굴 표정을 나타낸다는 의미에서 스마일리( Smiley )라고도 합니다.

이모티콘은 전세계적으로 1천개 이상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얼굴을 볼 수 없는 사이버 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의 보조 수단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가령 네티즌 사이에서 "즐거운 만남이었다"와 "(^.*)"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전자는 그야말로 "즐거웠다"로 해석하지만 후자는 "즐거웠다+널 찍었다"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모티콘은 컴퓨터 자판에서 구현할 수 있는 문자 기호 숫자들을 가로 배열로 적절히 조합해 만듭니다. 처음 보는 사람도 직관적으로 그 의미를 알 수 있는 그림 문자를 만드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보통 3개 정도의 문자를 조합해 만들었지만 요즘에는 수천개의 문자를 조합한 이모티콘도 수두룩합니다.

갈수록 표현도 정교해지고 있습니다. 예컨대 "안경을 쓰다"와 관련한 이모티콘만 하더라도 "8-)"는 선글라스를 썼다는 뜻이고 "B:-)"는 선글라스를 머리에 걸쳤다는 뜻입니다.

"::-)"는 일반 안경을 썼다 "B-)"는 뿔테 안경을 썼다는 의미로 표현이 다양합니다.

이모티콘은 이와 같이 사이버 공간에서 의사소통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네티즌 사이에서 재치와 조크를 꽃피우는 사이버 문화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단순히 개인의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을 넘어 사이버 문화의 양념 구실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 이모티콘이 인기를 끌자 한솔M닷컴이 기존 문자 메시지에 음악 특수문자 이모티콘이 결합된 멀티미디어 카드를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하는 등 이동전화업체들도 이모티콘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채팅 메일 이동전화 등 갈수록 이모티콘의 쓰임새가 넓어지고 있는 만큼 사이버 공간속의 원시인이 되고 싶지 않다면 베이직 이모티콘 정도는 생활 언어로 쓸 줄 알아야 하지 않을까요.

하우인터넷 편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