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도 한국경영대상] 최우수기업상 : '풍림산업' 등

[ 풍림산업 ]

풍림산업(대표이사 이필승)은 건설부문의 종합건설업체로서 국내 건설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새로운 건설문화를 창조하여 투명한 경영을 실현하여 고객가치의 극대화를 추진해온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풍림산업은 1954년 설립이래 단순한 건축물의 의미를 넘어 건설문화를 창조한다는 기업이념과 남다른 사명감으로 정진해 왔으며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와 기업환경속에서도 건설분야의 외길을 걷는 종합건설업체로서 내실있게 성장해 왔다.

80년대에 들어서부터 고도기술산업 시대와 세계 단일시장에 대비한 토탈엔지니어링 시스템과 종합건설업 체제의 구축에 노력해온 풍림은 90년대에 이르러 그린시대를 대비한 환경산업,인간생활의 풍요로움과 질적향상을 위한 복지산업까지 기업의 사업능력을 점차 확대해 왔다.

풍림은 토목,건설,플랜트,주택사업에 이어 철구,건재,환경,엔지니어링,성능개선,레저에 이르기까지 건설분야의 토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1세기 선도기업으로서 사회와 문화,미래를 먼저 생각하는 기업으로 거듭나며 품질과 기술을 통해 한차원 높은 고객만족과 합리적인 경영,한 발 앞선 기술력으로 21세기 진정한 지식기반 기업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

[ 한국몰렉스 ]

한국몰렉스(대표이사 정진택)는 전자 통신장비 부문에서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와 고객만족을 지향하여 연평균 15%이상의 고성장을 이룩하였다. 몰렉스는 1938년 프라스틱 사출물 생산을 시작으로 연간매출 20억 달러,전세계 23개국 51개 공장에서 10만 여종의 커넥터를 개발,생산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한국몰렉스는 1977년 대리점 영업,1984년 100% 외투법인 한국몰렉스 를 설립,가전,컴퓨터 및 주변기기,정보통신,자동차용 커넥터 등 2000종의 커넥터를 생산,국내 주요 업체에 판매하고 있다.

한국몰렉스는 지속적인 고객만족을 위하여 전직원의 품질 요원화를 표방하는 TQM체제를 지향,신제품 관련 고객주문을 접수하면 해당 프로젝트팀을 구성,최적의 공정설계를 위한 품질기능 전개(QFD)활동을 통해 고객 만족조건 수립후 신제품 제작 공정에 들어갑니다. 또한 제조공정의 불량률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전공정에서 품질예방지표를 설정하고 최소 주기의 생산단위마다 계량적인 방법을 통해 생산공정을 관리하고 있다.

몰렉스의 제품품질은 공업 진흥청으로부터의 품질관리등 업체로 지정된 것을 비롯,ISO 9001,JIS인증,100PPM,KS인증으로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고 특히 자동차 부품업체의 표준규격인 QS 9000 품질인증을 국내업체로서는 최초로 획득하였다.


[ 한글과컴퓨터 ]

한글과컴퓨터(대표이사 전하진)는 운송서비스 및 통신부문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소프트웨어업체로 인터넷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1989년 창립되어 1996년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서는 최초로 코스닥 상장기업으로 출발한 한글과 컴퓨터는 한국 소프트웨어 산업을 주도해 오고 있으며,현재는 "한글에서 인터넷까지"란 슬로건 아래한글 고객과 네티즌들에게 최고의 사이버 세계를 제공하기 위한 인터넷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표 상품인 한글은 1989년 처음 탄생하여 현재 한국에서 83%의 시장 점유율을 자랑하는 워드프로세서의 대명사로 손꼽히고 있다.

명실공히 한국을 대표하는 소프트웨어로 성장한 한글 시리즈는 DOS,윈도우스,리눅스,유닉스(X-윈도),OS/2,매킨토시 등 대부분의 개인용 컴퓨터 OS에서 작동하는 멀티플랫폼 워드프로세서이다. 이러한 한글 워드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일본어,중국어,대만어 등의 Multilingual Wordprocessor를 출시, 해외시장까지 진출하고 있다.

PC용 한글뿐 아니라 중대형 컴퓨터 환경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인 온라인 한글 "신프라",팬시형 한글인 "필 한글",리눅스를 지원하는"리눅스 한글",웹브라우저만으로도 자유롭게 문서작업을 할 수 있는"인터넷 한글",상반기내에 선보일"워디안 2000"등으로 다양하게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