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시장 호황따라, 사이버공간 커뮤니티 늘어

올들어 광고시장이 호황을 맞으면서 사이버 공간에서 만나 친목을 도모하는 광고인들의 인터넷 커뮤니티가 크게 늘고 있다.

이들 커뮤니티는 국내외 최신 광고관련 뉴스및 정보를 교환하고 월 1회씩 만나 토론회를 갖는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광고인 커뮤니티의 중심 무대는 한국광고단체연합회가 지난해 하반기 구축한 광고인광장(plaza.adic.co.kr) 이다.

광고 사이버 공동체를 지향하는 광고인광장은 광고계 현직 종사자들이 직접 운영하는 18개의 광고전문 게시판과 커뮤니티,대학생들이 중심이 돼 만든 예비 광고인 동아리 13개,그리고 대학교수들이 교과 과정별로 개설한 13개의 사이버 강좌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애드 리포터들이 운영하는 광고전문 게시판은 많은 광고인과 일반인간의 커뮤니케이션 마당이 되고 있다. 현재 활동중인 대표적인 광고인 커뮤니티는 PR방,카피마을,"기마조(기획 마케팅 조사)",매체방,제작방,인터넷방,"광고와 법 커뮤니티",해외소식 등이다.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커뮤니티는 "PR방" 이다.

박종선 코래드 PR팀 국장,류효일 LG애드 홍보팀 대리가 운영하고 있으며 회원 수는 1백50여 명에 달한다. 기업체의 홍보 전문가와 홍보에 관심있는 대학생및 일반인들이 참여해 홍보관련 정보를 교환하고 매달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있다.

올들어 "사이버 홍보""대학홍보 길라잡이""효과적인 언론 대응법""웹사이트 홍보방안""홍보의 효과측정" 등을 주제로 발표하고 토론했다.

카피마을은 현재 선보인 광고의 카피를 연구 분석하고 카피에 대한 전반적인 직업 의식이나 관련 정보를 교환하고 있다. 허성희 롯데닷컴 카피라이터와 이만재 카피라이터가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예비 광고인인 대학생 회원들이 많아 광고에 대한 젊은층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고 있다.

카피마을은 정기모임에서 "현업 카피라이터의 실전 사례""카피라이터의 자질""카피를 구성하는 본질""웹 카피라이터와 웹 카피" 등을 다뤘다. 이밖에 광고인 커뮤니티의 운영자는 "기마조(이성훈 중앙일보 미디어마케팅 연구팀장)",매체방(24/7 미디어 코리아 이사),제작방(권영준 맥켄 에릭슨 차장),인터넷방(김혜정 제일기획 인터넷팀),광고와법 커뮤니티(장영훈 국제특허법률사무소),해외소식(윤석기 미국 미시간대학 박사과정) 등이 있다.

최인한 기자 janu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