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경협/화해 '新빅뱅' : 사이트 개설 '붐'

"인터넷으로 철조망 너머 북한을 들여다보자"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면서 북한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들의 인기가 상승세다. 북한에 대한 정보가 제한적인 상황에서도 대북 관련 부처나 연구기관 등의 홈페이지에서 기대 이상의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대북경제협력에 관한 정보를 얻으려면 현대 삼성 등 기업체 연구소 홈페이지가 유용하다.

특히 현대경제연구원( http://www.hri.co.kr )이 운영하는 북한정보뱅크는 다양한 대북정보를 제공한다. 경협통계,경협실무 Q&A,경협법률,북한기업 리스트,산업.행정지도 등 다양한 메뉴들이 준비돼있다.

북한의 경제정책,나진.선봉지대의 개발 및 투자현황도 나와있다.

특히 "전문가 논단"코너는 각 분야.주제별로 관련 전문가들의 연구결과를 수록,이해의 폭을 넓힌다. 또 인물포커스에선 찾고자 하는 인물의 이름만 클릭하면 된다.

예컨대 "강정모"를 클릭하면 그가 1934년생의 무역상이며 강원도 홍천에서 태어나 동독주재 참사관,92년 대외경제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했음을 알 수 있다.

금강산 관광에 관한 정보가 많은 것도 이 사이트의 장점. 금강산코너를 잠시 들여다보면 온정각 음식점의 기본메뉴가 순모밀 평양냉면과 우미(소꼬리)탕이고 특별식단으로 도토리묵무침,녹두지짐,황해도식 황태구이가 나오는 것까지 알려준다. 삼성경제연구소( http://seriecon.seri21.org )도 북한에 관한 많은 연구업적을 가지고 있다.

삼성전자의 컬러TV 임가공이나 조선컴퓨터센터와의 제휴를 계기로 남북경협도 활기를 띠는 분위기다.

삼성경제연구소는 북한연구팀을 꾸려놓고 동용승 김연철 수석연구원이 북한연구를 맡고 있다.

그런 결과물들이 이 사이트의 "DB검색"을 통해 제공된다.

또 회원으로 등록하면 토론에도 참여할 수 있고 관련 자료를 받아볼 수도 있다.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대우경제연구소( http://www.dweri.re.kr )등 다른 기업체 연구소들도 북한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개발연구원 홈페이지( http://www.kdi.re.kr )의 "북한경제리뷰"코너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http://www.kiep.go.kr )의 "북한관련 연구보고서"코너 등도 유용하다.

한국개발연구원은 조동호 팀장을 비롯한 북한경제팀을 운용중이어서 축적된 연구결과가 많다.

북한경제의 부문별 주요 동향과 그에 대한 분석,경제자료 등이 제공된다.

북한학과가 개설된 각 대학의 북한연구소 사이트도 도움이 될 만하다.

남북교역에 관해 알아보려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북한경제정보 사이트( http://www.kotra.or.kr.nk )가 제격이다.

북한경제뉴스,북한알기,심층기획조사,비즈니스정보,남북교역기초 등의 다양한 메뉴를 통해 북한의 경제현황에서부터 월별.연도별 무역규모,북한과의 교역사업에 앞서 알아둬야 할 사항 등을 꼼꼼히 정리해놓았다.

무공이 발행하는 월간 "북한뉴스레터"에 실린 남북경협동향,북한의 무역실정,기획시리즈 등도 찾아볼 수 있다.

북한 관련 주무부처인 통일부의 홈페이지( http://www.unikorea.go.kr )도 빼놓을 수 없다.

이 사이트는 남북정상회담,이산가족정보,통일교육,남북회담자료,남북관계 현안 등의 메뉴를 마련,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북한자료센터"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방대한 양의 정보를 담은 자료목록과 주요 내용을 담고 있다.

통일대화방 등을 통해 통일정책이나 대북정책,남북현안 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할 수도 있다.

아울러 기업인들에게 유용한 북한의 법규를 대부분 소개하고 외국인기업법 외국인투자법 토지임대법 등을 원문 그대로 제공,생생한 정보를 전달한다.

북한진출기업의 입장에서는 반드시 필독해야 할 자료들이다.

또 "알기쉬운 북한"은 북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알기 쉽게 설명,초보자에게 필요한 코너다.

국가정보원 홈페이지( http://www.nis.go.kr )에서 북한정보를 찾는 사람도 적지 않다.

이 사이트는 정상회담,주요 북한인물동정,탈북자 이야기에서 북한의 지리,상식,법령,정치.경제.사회.외교 등 각 분야별 기초사항,명승.유적.문화재까지 망라하고 있다.

"북한의 상용 특이용어"를 보면 "차마당=주차장""찬국수=냉면"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조선중앙통신,방송,노동신문 등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자료를 정리해 주간단위로 서비스한다.

이밖에 중앙일보 홈페이지( http://www.joins.com )의 남북정상회담 코너나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의 "북한소식"코너에서도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권순철 기자 ikee@hankyung.com

---------------------------------------------------------------

[ 알림 ] 남북정상회담 기획특집(53~60면) 일부 기사중 김대중 대통령의 방북일자가 13일이 아닌 12일로 잘못 명기됐기에 바로잡습니다.

정부 발표 이전에 기획특집을 사전 제작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이오니 독자 여러분들의 깊은 이해있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