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방송] "내 건강은?"...의학정보사이트 노크

"인터넷방송과 함께 건강을 지키세요"

의약분업을 둘러싼 의사들의 폐업투쟁은 국민들에게 엄청난 고통과 불편을 안겨주었다. 이를 계기로 일반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졌을 뿐 아니라 의료 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통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최근 인터넷에서는 네티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에 부응,의료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방송 프로그램들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에서는 의학과 건강에 관련된 상식과 최신뉴스 뿐만 아니라 전문의들의 상담까지 받을 수 있다. 길병원에서 운영하는 "헬스캐스트"(www.healthcast.co.kr)에서는 전문의들이 일반인들이 흔히 궁금해하는 건강관련 상식들과 다발성 질환의 원인과 증세,치료법등을 동영상을 통해 상세히 알려준다.

11개의 다양한 채널로 구성돼 있다.

건강상식 이외에도 라식이나 임플란트 수술과정을 동영상으로 소개,일반인들에게 수술에 대한 사전정보를 제공한다. 또 의학을 공부하는 학생과 전문의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각종 의학 심포지움과 다큐 프로그램 등도 내보낸다.

한국통신과 KBS가 공동으로 출자한 인터넷 방송국 "크레지오"의 의료채널인 "닥터 크레지오"(www.drcrezio.co.kr/drcrezio/index.html)에서는 최신의학 뉴스와 대체 의학,각종 건강상식 등을 주문형 비디오(VOD)로 제공한다.

무료로 가입한 회원들에게 전문의들의 상담과 주치의 서비스도 실시한다. 이밖에 의약분업의 10대 쟁점에 관한 여러 단체들의 입장을 고루 실어 네티즌들이 올바르고 공정하게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메디컬 인터넷 방송국 "메드TV 21"(www.medtv21.net)은 일반인과 의사들을 대상으로 의학관련 라이브 방송 및 VOD 서비스를 제공한다.

4개의 채널을 통해 다양한 의학 관련 자료를 24시간 라이브로 전달한다.

건강상식,해외 의학 정보 등 전문 의학 자료들은 VOD로 손쉽게 접할 수 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의사들과 실시간으로 상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인터넷 의료 방송국들이 대부분 서양의학을 다루는 데 비해 "한메디컴"(www.hanmedi.com)은 한의학 관련 방송국이다.

자연 의학과 대체의학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깔끔한 디자인과 유용한 콘텐츠가 돋보이는 곳이다.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고 "한메디 클리닉"에서는 일반인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다이어트나 성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준다. 전국의 한방 병원을 검색해 볼 수 있는 한방 네트워크,최신 한의학 뉴스를 알려주는 한방뉴스,의료 상담을 요청할 수 있는 한의학 홈닥터 등의 코너가 마련돼 있다.

송태형 기자 toughl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