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유망기업 지상 IR] '주식투자와 정보'

현대사회는 흔히 정보화 시대라고 한다.

이는 현대인이 직면하는 의사결정 사항이 매우 복잡하고 경쟁적이기 때문에 의사결정의 기초가 되는 적절한 정보를 적시에 입수하여 이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의미인 셈이다. 투자자들이 증권투자를 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수익극대화에 있다.

때문에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와 자료 등을 이용,주식의 가치를 우선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주식의 가치는 해당기업의 산업환경,산업내에서의 위치,보유하고 있는 토지,건물, 인력,기술력 등 유.무형의 경영자원 등을 통해 평가할 수 있으며 객관적으로는 지상에 공표된 회계자료 등을 이용해 주식가치를 계산해 내기도 한다. 한편 주가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주식의 실제가치를 수렴해 가겠지만 주식시장의 주변환경 등 기업 외적 요인과 기업가치의 변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재료들의 과대 혹은 과소평가 등으로 인해 대부분의 주식은 실제가치와 괴리된 상태에서 등락을 거듭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무엇보다도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기본적인 요인은 그 주식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라 할 수 있으며 경제상황,기업가치,심리적 요인 등 기업의 내외적 요인에 의해서도 주가는 변동한다고 할 수 있다.

기업내적요인 판단 기준은 재무구조(부채비율,재무건전도 등),제품의 시장성,해당기업의 시장점유율,순이익율,기업의 대외 이미지,경영자의 경영능력,미래성장율 등으로부터 유추할 수 있다. 반면 기업외적 요인의 판단 기준은 경기변동,국민소득 증가율,통화량, 물가,이자율,환율 및 국제수지,원자재 수급 및 가격변동,정치사회적 변동 등에서 추정이 가능하다.

따라서 투자 대상종목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기업 내외적인 요인이 중요하며 이를 통한 주식가격 변동요인을 면밀히 분석해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일반투자자 입장에서 이를 분석하기는 용이하지는 않다.

그러나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투자가이드나 신문지상에서 발표되는 기사를 참조한다면 어느정도의 정보 취합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