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파워 NGO] '인천발전연구원'..市政에 필요한 각종 정책자료 연구

1995년 4월 ''인천광역시 21세기 연구센터'' 설립
법인설립 등기
인천발전연구원으로 개칭
정책포럼 개최
2001년 예산편성을 위한 정책토론회
한.중 학술 심포지엄 개최
주소 : 인천시 서구 심곡동 산 64의1
전화 : (032)565-4521
홈페이지 : www.idi.re.kr

---------------------------------------------------------------국내에서 가장 역동적인 도시 중의 하나가 인천이다.

인천국제공항을 비롯 송도 정보화 신도시와 항만 개발 등 대형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으며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축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급진전되고 있는 남북교류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점쳐진다.인천발전연구원은 인천시의 자치행정을 뒷받침하고 각종 문제에 대한 해답을 마련하는 정책연구 전문기관이다.

국내외 연구기관과의 정보 및 인적 교류를 통해 선진적인 연구능력을 축적하고 시정(市政) 전반에 필요한 정책자료를 내놓고 있다.

지역 발전과 관련된 다양한 현장 정보 및 자료를 수집해 인천학 연구의 총본산 역할도 수행한다.지난 1996년 문을 연 연구원은 인천 시정 연구를 이론적으로 체계화했고 이를 토대로 정책 수립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도시계획을 비롯해 교통 환경 도시행정 지역경제 사회복지 등 각 분야에 걸쳐 있다.

지난 97년부터 인천국제공항 개항에 대비한 지역 발전전략과 삶의 질 지표개발 등 1백여권의 연구보고서를 쏟아냈다.이들 보고서는 세미나와 정책토론회를 통해 시민들에게 공개되고 있다.

인천 지역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인천학 시리즈도 출판할 예정이다.

연구원은 지난해부터 인천시와 함께 새해 예산안을 짜기 전에 시민 의견을 듣는 예산정책토론회를 열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연구원은 앞으로 시정 연구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현실성 있는 정책을 개발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청와대 건설교통 비서관을 지낸 이인석씨가 원장을 맡고 있다.또 연구부장 이용식 박사,선임연구위원 김용하 박사,도시경영연구실장 김번욱 박사,환경사회연구실장 조경두 박사 등이 연구원의 싱크탱크로 활동하고 있다.

인천=김희영 기자 song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