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 비즈니스 뜬다 .. '비용은 적고 수입은 많고...'

깨끗한 생활환경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면서 이른바 "클린 비즈니스"가 유망사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화장실내 시설물의 청소뿐만 아니라 살균 코팅 광택처리에 이르기까지 화장실을 종합적으로 처리해주는 화장실 위생처리업과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실내 및 가구 가전제품 등을 청소해주는 가정 실내청소업 등 대표적인 클린 비즈니스 유망 창업 아이템 두가지를 소개한다. 화장실 위생처리업

변기 싱크대 배수구 등 화장실내 시설물 청소뿐만 아니라 살균 코팅 광택처리에 이르기까지 화장실을 종합적으로 위생처리해주는 사업이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업체는 영등포구 당산동에 본사를 두고 있는 "크린코리아".이 회사는 과학적인 화장실 청소 시스템과 최첨단 장비를 갖추고 종합적인 위생처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우리나라 화장실 문화의 선진화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사업을 하는데는 특별한 기술이나 경험은 필요치 않다.

오히려 아직 3D업종이라는 심리적인 장벽이 남아 있어 사업에 대한 열정이 더 중요하다. 굳이 사무실을 내지 않고도 휴대전화와 장비를 싣고 다닐 수 있는 승합차만 마련한다면 최소 자본으로 도전해 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화장실 위생처리업의 창업비용은 1천5백만원 정도.가맹비 3백만원,장비구입비 6백50만원,초도물품비 2백만원,차량구입비 3백50만원 등이다.

위생처리 비용은 보통 주2회 방문을 기준으로 주유소의 경우 월 15만원,레스토랑이나 요식업소의 경우 월 15만원,일반 시장의 경우 월 20만원,상가건물의 경우 월 25만원 정도이다. 월 매출액은 5백40만원 가량.

여기에 인건비 1백40만원과 관리비 1백만원을 제하면 3백만원이 순익이 된다.

주유소나 백화점 밀집지역,고급 레스토랑 밀집지역,고급 아파트주변,학교 밀집지역 등이 이 사업을 하기에 적합하다.

가정 실내청소업

고객의 요청을 받고 직접 손님 집에 찾아가서 실내 및 가구,가전제품,실내 부착물 등을 종합적으로 청소해주는 사업이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업체는 서초구 서초동에 본사를 두고 있는 "일과손".

이 회사는 드라이스팀 방식이라는 최신 청소기법을 도입,청소는 물론 살균처리 등이 포함된 종합적인 환경위생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가정청소 서비스의 품질을 크게 향상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드라이스팀 방식은 목적물을 이동시키지 않고 간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고 살균처리 및 광택처리까지 할 수 있어 가구 및 주방용품 등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창업비용은 1천5백만원 정도.

가맹비 1백만원,장비구입비 1천2백만원,초도물품비 2백만원 등이다.

재택사업으로도 가능해 굳이 사무실을 임대할 필요는 없다.

기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량 비용까지 포함하면 2천만~2천5백만원이 들어간다.

실내청소 비용은 보통 장롱(10자 기준) 3만원,냉장고 1만원,에어컨 2만원,침대 2만원,자동차 시트 2만원 정도로 한 가정을 맡아 서비스할 경우 20~25만원 정도의 수입을 올릴 수 있다.

영업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월 매출액은 6백만원 가량.인건비와 관리비로 각각 1백만원을 제하면 4백만원이 순이익이 된다.

가정 실내청소업의 표적시장은 일반 주택에서 아파트단지,호텔,병원,오피스텔,숙박업소,유흥업소 등 폭넓게 분포하고 있다. 따라서 대형 아파트단지 주변이나 주택가,상가 및 사무실 밀집지역 등이 이 사업을 하기에 좋은 입지라 할 수 있다.

김수찬 기자 ksc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