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파워 NGO] '국제건강가족동호회' .. 肝질환 대체요법 연구

캐나다 캘거리 의과대학,미국 국립암연구소,강원대 식품공학과,서울대 약대,생명공학연구소 등과 간 질환 관련 공동연구 진행
컴프리 구름버섯 쇠비름 등에서 천연 항암물질과 항암 바이러스물질 규명
미국 뉴욕 VA메디컬센터와 공동 임상연구 진행
한.미 간재단 설립 추진중
주소:서울 강남구 논현동 122의2 남양빌딩 208호
전화:(02)549-3301

---------------------------------------------------------------한국의 간암 사망률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질환은 한국사람에게 가장 빈발하는 질병이지만 아직 이렇다할 치료법이 없다.

국제건강가족동호회는 간질환을 앓는 환자들이 모여 치료법을 찾기 위해 지난 85년 결성됐다.당시 중증 간질환자 20명으로 출발한 회원은 현재 6천명선으로 늘어났다.

국내는 물론 미국 캐나다 일본 독일 영국 등 세계 각지의 회원들이 가입하면서 지회까지 결성되는 등 세계적인 간질환 대체요법의 선구자로 떠올랐다.

최대 결실은 박양호(캐나다 캘거리의대 면역학 객원교수) 동호회 연구실장의 주도로 만든 ''달톤999''라는 건강보조식품.효소 오가피 인진쑥 등 약초 추출물을 합성한 이 물질은 최근 정차권 한림대 생명과학부 교수팀이 실시한 쥐실험에서 지방간 치료효과가 확인됐다.

동호회는 이에 힘입어 달톤999 판매에 나서는 한편 간질환자나 면역질환자를 대상으로 상담해줄 계획이다.

한방·민간요법 자료와 간질환의 임상영양학적 치료 자료를 모아 식이요법에 응용하는 데도 주력하고 있다.특히 효능이 입증된 면역조절물질과 식이요법 식단을 소개,환자들이 건강을 되찾는 데 일조할 방침이다.

동호회는 캘거리의대,미국 국립암연구소,강원대 식품공학과,서울대 약대,생명공학연구소 등과 간질환 관련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지난 94년 천연물에서 항암물질과 항암바이러스물질을 찾아냈다.

간염과 간암을 극복한 회원들은 ''밀알회''를 결성,매달 정기모임을 갖고 있다.

대표는 박양호 연구실장이 맡고 있다.미국 국립보건원 암연구소 김성진 박사,윤지원 캘거리의대 교수,정차권 한림대 생명과학부 교수,김병각 서울대 약대 교수,권명상 강원대 수의대 부학장 등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장유택 기자 changyt@hankyung.com